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잠신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057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잠신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1. 총론

이번 잠신중 시험은 교과서 내용에 충실한 시험으로 고난도의 응용을 요구하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 본문암기와 영영풀이, 각 단원의 문법point를 꼼꼼히 공부했다면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는 시험이었다. 주로 본문의 내용이해를 잘 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고, 의사소통에서도 올바른 답변을 찾을 수 있는지의 능력을 묻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서술형의 경우 의사소통을 잘 숙지하고 본문의 내용이 탄탄하게 암기가 되어있으면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었다. 하지만, 영작할 때 시제에서 실수가 없게끔 다시한번 꼼꼼히 살펴보고 검토해야하는 습관을 들여야 오답을 피할 수 있었다.

 

2. 시험범위

두산(김) unit. 1~3 + 학교 프린트 (영영풀이/ 문법)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영작

합계

객관식

3

3

4

9

1

20

서술형

2

-

-

1

5

8

난이도

중상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15. 다음 중 대화가 어색한 것은? (1.5점)

① A: What are you good at?

B: Um, I can sing and dance well.

② A: Who's the woman in the picture?

B: She's my English teacher.

③ A: Where is the gym?

B: We don't have a gym in our school.

④ A: Who's this girl with glasses?

B: Oh, that's Sophie, my best friend.

⑤ A: What is she doing?

B: She's very kind. She helps me a lot.

1~3과에 나왔던 의사소통의 의문문과 그에 대한 올바른 대답을 찾는문제가 출제되었다. 각각의 의문문의 쓰임과 의미에 따라 적절하게 답변할 수 있는 능력을 묻고 있는 문제로 5번의 진행시제로 물었는데 답변은 사람의 특징이 왔으므로 해석을 꼼꼼히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유형이다.

문법

 

18. 다음 문장 중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은?

① He won't come back soon.

② I will swim across the river.

③ Sumi will wake up early yesterday.

④ Will Kelly write a letter after school?

⑤ They won't go to school in the future.

 

조동사 will의 쓰임에 대한 문제로써 조동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한 will 이라는 조동사의 의미까지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다. 조동사는 뒤에 반드시 동사원형이 오고, will은 ~할것이다/일것이다의 의미로써 아직 하지않은 미래에 관한 동작을 나타낼 때 쓰는데, 3번에 쓰인 yesterday는 어제이므로 과거에 속한다. 따라서 조동사의 역할을 이해하면 풀 수 있는 문제유형이다.

어휘

6. 위 글에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5점)

① ⓐclothes는 ‘cloth'의 복수형으로 ’옷감‘이란 뜻이다.

② ⓑlove는 ‘매우 좋아한다’는 뜻으로 ‘really like'로 바꿔 쓸 수 있다.

③ ⓒlistener는 ‘듣는 사람’이란 뜻으로 ‘hearer'와 바꿔 쓸 수 있다.

④ ⓓSee?는 ‘Do you see?'와 같은 말로 ’보고 있니?‘라는 뜻이다.

⑤ ⓔEveryone은 ‘모든 사람’이란 뜻으로 이 문장에서 ‘All the people'로 바꿔 쓸 수 있다.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영영풀이에 나온 단어와 그 뜻풀이의 오류를 찾는 것이 아니라 본문에 나온 단어의 정확한 뜻과 문법에서의 쓰임까지 묻고있는 문제다. 특히 5번에 Everyone은 모든 사람이란 의미지만 단수취급하므로, 복수인 people과 바꿔쓸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풀 수 있다. 단순히 의미만 묻는것이 아니라, 영어문장에서의 문법적 쓰임, 본문에서의 의미와 같은지 묻고있으므로, 영영풀이 외에 교과서에 나온 본문 단어를 깊이있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독해

 

영균: Mina's school is in Seoul.

하윤: Sumi is taking a school tour with Mina.

재용: The teachers are losing the soccer game.

민지: Mina's school is different from Eric's school.

연두: The cooking classroom has sinks and tall tables.

민영: Student reporters are making the school video.

지은: Today's menu is bibimbap and chocolate ice cream.

 

3. 다음 중 위 글에 대해 올바른 설명을 하는 학생을 모두 짝지은 것은? (1.5점)

① 영균, 민지 ② 하윤, 연두

③ 하윤, 재용, 민영 ④ 재용, 연두, 지은

⑤ 민지, 민영, 지은

본문암기를 확실히 해서 내용의 이해를 하면 답을 바로 찾을 수 있는 문제이다. 본문의 내용을 확실히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시험 보기전까지 본문 및 의사소통을 잊어버리지 않게끔 꼼꼼히 암기해야한다.

서술

 

[서술형8] 다음 각 상황에 맞는 말을 괄호 안에 주어진 단어를 보기와 같이 활용한 명령문으로 답하시오. (각 1.5점씩 총 3점)

<보기>

 

상황: On the first day of school, we meet new friends. What will your teacher say to you?

(nice, friends) Be nice to your friends.

(1) 상황: The camera flash is not good for the paintings in art museums. You have a camera there. Then, what will the staffs tell you?

(take, picture) .

*staff: 직원, 스태프

 

(2) 상황: It's 11 p.m. at night, but you are still watching TV. Your mother is angry. What will your mother say?

(turn, TV) .

 

명령문을 활용한 영작 문제이다. 한글 해석이 주어지지않고 상황을 이해하고 명령문을 만들어야하는 약간의 응용력을 요구하는 문제였다. 보기의 상황을 보고 주어진 단어를 활용하여 명령문을 만드는 것으로 부정명령문과 긍정명령문을 만드는 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였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1학기 중간고사는 대체적으로 평이했으나, 영영풀이와 문법을 혼합한 문제, 서술형에서 본문을 활용한 영작문제가 다소 까다로우므로 본문암기, 영영풀이 및 문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과 더불어 시제에 따른 영작연습도 부단히 할 필요가 있다. 중간고사가 다소 평이하면 기말고사에서 난이도 조절로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영작에서 다양한 응용을 통한 문제풀이를 통해 사고력이나 응용을 요구하는 문제 또한 대비해야한다. 그러므로, 본문암기와 영영풀이 그리고 문법의 꼼꼼한 학습은 물론이며, 많은 영작연습을 통해 다음 기말고사를 대비해야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