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잠신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1. 총론
이번 잠신중 시험은 교과서 내용에 충실한 시험으로 고난도의 응용을 요구하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 본문암기와 영영풀이, 각 단원의 문법point를 꼼꼼히 공부했다면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는 시험이었다. 주로 본문의 내용이해를 잘 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고, 의사소통에서도 올바른 답변을 찾을 수 있는지의 능력을 묻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서술형의 경우 의사소통을 잘 숙지하고 본문의 내용이 탄탄하게 암기가 되어있으면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었다. 하지만, 영작할 때 시제에서 실수가 없게끔 다시한번 꼼꼼히 살펴보고 검토해야하는 습관을 들여야 오답을 피할 수 있었다.
2. 시험범위
두산(김) unit. 1~3 + 학교 프린트 (영영풀이/ 문법)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
의사소통
|
문법
|
어휘
|
독해
|
영작
|
합계
|
객관식
|
3
|
3
|
4
|
9
|
1
|
20
|
서술형
|
2
|
-
|
-
|
1
|
5
|
8
|
난이도
|
중
|
중
|
상
|
중
|
중상
|
|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
대표문항
|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
의사소통
|
15. 다음 중 대화가 어색한 것은? (1.5점)
① A: What are you good at?
B: Um, I can sing and dance well.
② A: Who's the woman in the picture?
B: She's my English teacher.
③ A: Where is the gym?
B: We don't have a gym in our school.
④ A: Who's this girl with glasses?
B: Oh, that's Sophie, my best friend.
⑤ A: What is she doing?
B: She's very kind. She helps me a lot.
|
1~3과에 나왔던 의사소통의 의문문과 그에 대한 올바른 대답을 찾는문제가 출제되었다. 각각의 의문문의 쓰임과 의미에 따라 적절하게 답변할 수 있는 능력을 묻고 있는 문제로 5번의 진행시제로 물었는데 답변은 사람의 특징이 왔으므로 해석을 꼼꼼히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유형이다.
|
문법
|
18. 다음 문장 중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은?
① He won't come back soon.
② I will swim across the river.
③ Sumi will wake up early yesterday.
④ Will Kelly write a letter after school?
⑤ They won't go to school in the future.
|
조동사 will의 쓰임에 대한 문제로써 조동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한 will 이라는 조동사의 의미까지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다. 조동사는 뒤에 반드시 동사원형이 오고, will은 ~할것이다/일것이다의 의미로써 아직 하지않은 미래에 관한 동작을 나타낼 때 쓰는데, 3번에 쓰인 yesterday는 어제이므로 과거에 속한다. 따라서 조동사의 역할을 이해하면 풀 수 있는 문제유형이다.
|
어휘
|
6. 위 글에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5점)
① ⓐclothes는 ‘cloth'의 복수형으로 ’옷감‘이란 뜻이다.
② ⓑlove는 ‘매우 좋아한다’는 뜻으로 ‘really like'로 바꿔 쓸 수 있다.
③ ⓒlistener는 ‘듣는 사람’이란 뜻으로 ‘hearer'와 바꿔 쓸 수 있다.
④ ⓓSee?는 ‘Do you see?'와 같은 말로 ’보고 있니?‘라는 뜻이다.
⑤ ⓔEveryone은 ‘모든 사람’이란 뜻으로 이 문장에서 ‘All the people'로 바꿔 쓸 수 있다.
|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영영풀이에 나온 단어와 그 뜻풀이의 오류를 찾는 것이 아니라 본문에 나온 단어의 정확한 뜻과 문법에서의 쓰임까지 묻고있는 문제다. 특히 5번에 Everyone은 모든 사람이란 의미지만 단수취급하므로, 복수인 people과 바꿔쓸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풀 수 있다. 단순히 의미만 묻는것이 아니라, 영어문장에서의 문법적 쓰임, 본문에서의 의미와 같은지 묻고있으므로, 영영풀이 외에 교과서에 나온 본문 단어를 깊이있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
|
독해
|
영균: Mina's school is in Seoul.
하윤: Sumi is taking a school tour with Mina.
재용: The teachers are losing the soccer game.
민지: Mina's school is different from Eric's school.
연두: The cooking classroom has sinks and tall tables.
민영: Student reporters are making the school video.
지은: Today's menu is bibimbap and chocolate ice cream.
|
3. 다음 중 위 글에 대해 올바른 설명을 하는 학생을 모두 짝지은 것은? (1.5점)
① 영균, 민지 ② 하윤, 연두
③ 하윤, 재용, 민영 ④ 재용, 연두, 지은
⑤ 민지, 민영, 지은
|
본문암기를 확실히 해서 내용의 이해를 하면 답을 바로 찾을 수 있는 문제이다. 본문의 내용을 확실히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시험 보기전까지 본문 및 의사소통을 잊어버리지 않게끔 꼼꼼히 암기해야한다.
|
서술
|
[서술형8] 다음 각 상황에 맞는 말을 괄호 안에 주어진 단어를 보기와 같이 활용한 명령문으로 답하시오. (각 1.5점씩 총 3점)
<보기>
상황: On the first day of school, we meet new friends. What will your teacher say to you?
→ (nice, friends) Be nice to your friends.
|
(1) 상황: The camera flash is not good for the paintings in art museums. You have a camera there. Then, what will the staffs tell you?
→ (take, picture) .
*staff: 직원, 스태프
(2) 상황: It's 11 p.m. at night, but you are still watching TV. Your mother is angry. What will your mother say?
→ (turn, TV) .
|
명령문을 활용한 영작 문제이다. 한글 해석이 주어지지않고 상황을 이해하고 명령문을 만들어야하는 약간의 응용력을 요구하는 문제였다. 보기의 상황을 보고 주어진 단어를 활용하여 명령문을 만드는 것으로 부정명령문과 긍정명령문을 만드는 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풀 수 있는 수준의 문제였다.
|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1학기 중간고사는 대체적으로 평이했으나, 영영풀이와 문법을 혼합한 문제, 서술형에서 본문을 활용한 영작문제가 다소 까다로우므로 본문암기, 영영풀이 및 문법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과 더불어 시제에 따른 영작연습도 부단히 할 필요가 있다. 중간고사가 다소 평이하면 기말고사에서 난이도 조절로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영작에서 다양한 응용을 통한 문제풀이를 통해 사고력이나 응용을 요구하는 문제 또한 대비해야한다. 그러므로, 본문암기와 영영풀이 그리고 문법의 꼼꼼한 학습은 물론이며, 많은 영작연습을 통해 다음 기말고사를 대비해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