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풍성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46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풍성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교과서: 천재(김) 시험범위: Unit 1~3 내신분석: 케빈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영어 중간고사는 문법, 독해, 영작, 그리고 어휘 문제들로 나뉘어져 있지만, 초반부터 영영 풀이 문제가 나와 친구들이 힘들어했다고 함. 단순한 게 아니었고, 지문 전체를 파악하는 거였다. 더 중요한 것은 영작 문제들이 친구들 한대 큰 부담으로 되어있었다. 1~3과에 나와있는 모든 문법 지식을 응용해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이었다.  중학교의 대표적인 영어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문법은 꼭 무엇보다 더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는 결론이 내려진다. 여러 문제들중에 단어끼워넣기, 단어들을 재배열하기, 그리고 나라의 문화와 관련된 문/어법을 통한 문장의 오류를 찾는 문제들이 있었다. 독해는 큰 부담이 아니었다고 하지만, 몇 몇 문제들은 인증시험공략법과 고차원적인 논리를 필요로 한 거여서 좀 당황했다고 한다. 많은 문제들이 다른 영어 영역과 합쳐진 복합적인 문제들이 있고, 아마도 영어 수행평가를 좀 더 높이려는 학교의 노력인거 같다.  시험의 난이도는 중/상 이었지만, 기본적인 지식과 심화수업을 통한 학습전략을 더 개발해서 준비하면 고득점이 나올 수 있다고 본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지필 시험뿐만 아니라 듣기, 쓰기, 그리고 말하기 시험 같은 수행 평가도 전반적인 영어 과목의 점수를 내는데 포함되는걸 언제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단어의 한국어 뜻만 아니라 영영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이지만, 문맥에 쓰인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  문법은 문장을 위주로 다루는 것은 기본이지만, 긴 대화와 지문에 관련된 더 복잡하고 광범위한 어법도 집중하고 배워야 한다. 중요한 것은 수업시간 때 집중하고 잘 챙기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관용표현을 알아두면 대화에 관련된 문제를 다룰 때 도움이 되고, 그것의 유사표현을 창작할 때도 도움이 된다.   이 모든 것이 되어 있으면 수행평가 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다.  한 반에 30명 이상인 학생들을 영어 선생님과 원어 민 선생님이 학생들의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듣기능력을 높이는 대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으니, 방과후 학습을 도와주는 기관에서 성실 있게 실력을 쌓아놓을 수 있어야 장기적으로 큰 도움과 재산이 됨.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8. <의사소통> 자연스런 대화가 되도록 (A)~(E)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점)……..

W: Come in. This is my room.

M: Wow! It's so clean. Do you clean your room every day?

W: Of course. What about you?

 

(A) : No, I only do it on Sundays.           (B) : Then, do you do any housework?

(C) : Well, I wash the dishes after dinner.    (D) : Oh, I don't. My mom cleans my room.

(E) : Really? Do you do that every day?

 

  •  (C) - (E) - (A) - (B) -(D)  ② (C) - (B) - (E) - (D) - (A)  ③ (D) - (C) - (A) - (B) - (E)  ④ (A) - (D) - (E) - (C) - (B)

 ⑤ (D) - (B) - (C) - (E) - (A)

<<5개의 대화 문장들을 앞에 있던 대화에 연결되게 끔 재배열해야 하눈 문제임. 문맥의 흐름과 논리에 의한 순서에 맞춰야 하는대, 2과의 있는 activity conversations 중에 1개이고 암기했던 친구들은 금방 풀수있는 문제임.>>

19. <어휘 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Junha's dad ⓐlooks around his room and ⓑtakes out a list. He says, "Do you remember this list?" "Yes, I do," Junha says

ⓒin a low voice.

 

Junha's Promises

Every day, I ...- clean my room

- feed the dog

Every week, I ...- set the table ⓓbefore dinner on Fridays

- clean ⓔthe living room on Sundays

Mom & Dad's Wish- Read one book a week.

 

19. ⓐ~ⓔ의 뜻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3점)

 ① ⓐ look around – 돌보다    ② ⓑ take out – 꺼내다   ③ ⓒ in a low voice - 큰 소리로

 ④ ⓓ before dinner - 저녁 식사 후에      ⑤ ⓔ the living room - 화장실

<<구동사, 부사구, 동명사구, 그리고 전치사구의 영한풀이를 한거와 연결된걸 고르는 문제임. 본문암기와 영한 해석도 암기했었으면 좋은 결과가 나오는 문제임.>>

21. <어휘 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Junha comes home from school around 4 o'clock. He has a lot of homework, an he's very tired.  He puts his bag on the floor. Then he hangs his school uniform on the chair. He takes off his socks and throws them onto the bed. His jeans, pants, and shirts are already on the bed. He looks around the room and says, "I'm tired." Then he goes to sleep.  Junha's dad wakes him up. Junha looks at the clock. It's 7:30. Junha says loudly, "Oh, no! I'm late, Dad. Where's my uniform? Where's my bag?"

Then his dad says, "Junha, you don't need them. It's 7:30 in the evening!"

21. 다음 설명하는 단어가 위 글에서 사용된 것은? (3점)

 ① to give food to animals               ② to have clothes on your body

  •  to have something in your mind      ④ feeling that you want to sleep or rest

 ⑤ a feeling that you want to do something

<< be 동사와 관사만 빼고는 영어단어의 뜻을 다 알고 있어야 함.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어단어의 영영풀이 한것을 암기해야 한다는 기정사실을 부정할수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문제임.>>

서술형 1. <어휘 3>

Sora: This is my school uniform. ⓐI love it.

Mom1: Are you ready, Sora?

Sora: Yes, I am, Mom.

 

Mr. Han: This is my new jacket. I like it.

Mom2: Are you ready?

Mr. Han: No, I'm not.

 

Mr. Han: ⓑWatch out! Oh, my new shoes!

Sora: Oh, I'm so sorry.

 

Sora: This is my new school. I'm not late. Oh, I'm nervous.

Mr. Han: It's 8:00. I meet my new students today. I'm nervous. That boy's uniform is big.

 

Sora: This is my classroom. They're my new classmates. ⓒI'm so exciting.

Mr. Han: This is my classroom. ⓓThey're my new students. I'm okay now.

 

Mr. Han: Are you in this class?

Sora: Are you my homeroom teacher? I'm so sorry.

Mr. Han: It's okay.

 

Sora: He's my homeroom teacher. He's nice. ⓔI like him.

Mr. Han: Hi, my name is Han Jinsu. I teach history. Nice to meet you.

<서술형1> 위 글의 내용을 요약할 때 다음 빈칸에 주어진 철자로 시작하는 알맞은 단어를 쓰시오. (5점)

Today is the f __________ day of middle school for Sora. She wears her school u __________ and goes to school. On the way to school, Sora meets him a __________in her classroom. She is not l __________for school. Mr. Han is her nice homeroom teacher, and he teaches h __________ .       (answer: first, uniform, again, late, & history)

<<1과의 본문에 대한 줄거리의 지문임. 문맥의 흐름에 따라 원래이 본문에 있던 어휘들을 상기하면서 빈칸을 채워 넣는 문제임. 6개 중에서 again이라는 쉬운 단어를 빠트린 학생들이 많았다고 함.  본문암기는 기본적으로 해야 함.>>

4. <문법 1> 다음 빈칸 어디에도 쓰일 수 없는 말은? (4점)

____________________ you strong? ____________________ he carry a cat? ____________________ you like your school?

____________________ Tom and Jerry talk in class?

  •  Does   ② Is   ③ Are   ④ Don't   ⑤ Will

<<Be 동사, 일반동사 의문문, 일반동사 부정의문문, 그리고 미래형 의문문을 다루는 문제임. 2과 지문에 단 1개만 나와있는 부정 의문문에 대해 출제된 문제인대, 보통 2학기때 부가의문문을 다룰 때 같이 부정의문문을 다루는 대, 다소 의외였음. 많은 친구들이 당황을 했다고 함.>>

18. <문법 2> 다음 대화의 빈칸 (a)~(c)에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점)

A: Look at the sky! It (a) ___________________ very cloudy.      B: Is it (b) ___________________ outside?

A: Not yet. But it (c) ___________________ this afternoon. So, take your umbrella.     B: Okay, Mom.

              (a)           (b)         (c)

 ①     will be        rain       raining

 ②       is          rains       raining

 ③      rains       will rain       is

 ④     raining       rains       will rain

 ⑤       is         raining      will rain

<<1~3과에 나와있는 문법내용이 한꺼번에 나오는 대화지문임. 비인칭주어 it, 현재 진행형, 그리고 미래형에 관한 복합적인 시제를 다루는 문제임. 대화의 흐름도 인지하고 있어야 도움이 됨.>>

25. <독해>

Let's meet some students in the park and ask them about ⓐ_________ .

Katie is playing soccer with her friends. She is a member of the school soccer club. She plays soccer after school from Monday to Friday. Teamwork is very important. So, ㉮never she misses practice. She ⓑ_________ have a big match soon. She is doing her best.

 

Chris is playing tennis. It is fun. He takes lessons after school ㉯twice a week. His coach says, "He is getting better. He ⓒ       be a great tennis player someday." He moves a lot and laughs a lot. His stress goes away.

 

Yumi is doing taekwondo. She does it ㉰early in the morning every day. She is getting better. She feels great and healthy. She ⓓ_________ be in the Olympics someday.

 

Paul is playing a game with his cell phone. He doesn't ㉱often exercise. So, he is getting fat. He is always tired. He ⓔ       start jumping rope this summer.

 

Dr. Jackson's Advice

Do you play computer games or watch TV ㉲in your free time? You need sunlight and outdoor activities. Go out and get some exercise, then you ⓕ _________ get sick easily.

25. 다음 우리 말 문장과 영어 문장 8개중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모두 몇 개인가? (4점)

 

1) Chris는 스트레스가 많다.  2) Yumi는 태권도 레슨을 받고 있다.  3) Katie는 월요일과 금요일에 축구를 한다.

4) Paul은 이번 여름에 줄넘기를 시작할 것이다.  5) Pual needs Dr. Jackson's advice.  6)Chris learns tennis from a coach.

7) Katie is in the school soccer club.  8) Dr. Jackson is doing some exercise.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⑤ 6개

<<먼저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난 후에 한국어 문장들과 일치하는 걸 고르는 문제인대, 정확한 내용과 추론적인 내용이 섞여있어서 일치하는 것을 찾을 때 어려움이 있음.>>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선다형)

25

10

6

0

3

6

주관식(서술형)

4

0

0

3

1

0

합계

29

10

6

3

4

6

비율(%)(점)

100%

34

21

10

14

21

점수

100

34

18

15

14

18

난이도

중/상

중/상

교과서

20

5

6

3

3

3

비 교과서 (프린트/유사)

9

5

0

0

1

3

 

4. 유형별 문제분석

문법

시험의 34%가 문법/어법 문제들이었음. 객관식과 서술형 문법/어법 문제들을 보면 3~4점짜리 들이었고 많은 실수를 유도하는 편이었고, 오히려 쉬운 문법을 다루는 문제들에서 실수가 많이 나온걸 볼 수 있음. 그리고 1~3과에 있는 모든 문법을 동원한 복합 문법문제들이었고, 심지어 보통 2학기때 다루는 부정의문문도 다루는 문제가 있었음. 반반씩 교과서와 비 교과서에서 제출됨. 전체적으로 큰 부담이 되는 문제들이었음.

독해

독해문제들은 전체시험의 1/5에 해당됨. 100% 교과서에서 출제되었고, 본문암기와 엑티비티의 내용암기를 한 친구들은 수월하게 다룰 수 있는 문제들임. 어려웠던 것 중에서 1개는 세부내용과 한국어 문장들과 일치하는 걸 고르는 문제인대, 정확한 내용과 추론적인 내용이 섞여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당황했었던 문제임. 문법만큼은 어렵지 않았으나, 많은 집중과 준비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었음.

영작

순수한 영작 문제들은 5점짜리 3개정도였고 그 중에 1개는 수준별 문제였음. 그림을 분석하고 빈 칸을 채워서 문장을 완성하는 문재였음.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는 작문쓰기의 수행평가를 더 높이려고 다른 학교는 서술형 문재들이 많이 나오는데, 풍성중학교는 4개 밖에 없지만, 20점이 서술형에서 나옴. 서술형도 복합적인 문제들이고 시간은 많이 요구하는 문제들임.

어휘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순수한 단어의 뜻을 원하는 문제는 1개였지만, 문법/어법 문제들의 상당수가 단어 끼워 넣기를 통해 정답을 고르는 문제였음. 즉, 영영 뜻뿐만 아니라, 문맥에 맞춰진 단어의 다양한 뜻도 인지하고 있어야 함.

의사소통

5개의 의사소통문제들이 출제되었고, 중간 정도의 난이도 가 있었음. 유사한 대화가 좀 있었지만, 원래의 엑티비티 대화문을 충실히 암기했고 흐름을 잘 파악하고 인지할 수 있었으면 큰 혼란은 없었다고 느낌이 듬.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개포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영동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