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영동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003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영동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교과서: 천재(김) 시험범위: Unit 1~3 내신분석: 케빈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영어 중간고사는 문법, 독해, 영작, 그리고 어휘 문제들로 나뉘어져 있지만, 초반부터 영영 풀이 문제가 나와 친구들이 힘들어했다고 함. 단순한 게 아니었고, 지문 전체를 파악하는 거였다. 더 중요한 것은 영작 문제들이 친구들 한대 큰 부담으로 되어있었다. 1~3과에 나와있는 모든 문법 지식을 응용해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이었다.  중학교의 대표적인 영어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문법은 꼭 무엇보다 더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는 결론이 내려진다. 여러 문제들중에 단어끼워넣기, 단어들을 재배열하기, 그리고 나라의 문화와 관련된 문/어법을 통한 문장의 오류를 찾는 문제들이 있었다. 독해는 큰 부담이 아니었다고 하지만, 몇 몇 문제들은 인증시험공략법과 고차원적인 논리를 필요로 한 거여서 좀 당황했다고 한다. 많은 문제들이 다른 영어 영역과 합쳐진 복합적인 문제들이 있고, 아마도 영어 수행평가를 좀 더 높이려는 학교의 노력인거 같다.  시험의 난이도는 중/상 이었지만, 기본적인 지식과 심화수업을 통한 학습전략을 더 개발해서 준비하면 고득점이 나올 수 있다고 본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지필 시험뿐만 아니라 듣기, 쓰기, 그리고 말하기 시험 같은 수행 평가도 전반적인 영어 과목의 점수를 내는데 포함되는걸 언제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단어의 한국어 뜻만 아니라 영영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이지만, 문맥에 쓰인 뜻도 알고 있어야 한다.  문법은 문장을 위주로 다루는 것은 기본이지만, 긴 대화와 지문에 관련된 더 복잡하고 광범위한 어법도 집중하고 배워야 한다. 중요한 것은 수업시간 때 집중하고 잘 챙기고, 복습할 때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꼭 질문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관용표현을 알아두면 대화에 관련된 문제를 다룰 때 도움이 되고, 그것의 유사표현을 창작할 때도 도움이 된다.   이 모든 것이 되어 있으면 수행평가 할 때 큰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다.  한 반에 30명 이상인 학생들을 영어 선생님과 원어 민 선생님이 학생들의 말하기와 쓰기, 그리고 듣기능력을 높이는 대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으니, 방과후 학습을 도와주는 기관에서 성실 있게 실력을 쌓아놓을 수 있어야 장기적으로 큰 도움과 재산이 됨.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Junha comes home ⓐ school around 4 o' clock. He has a lot of homework, and he is very tired. He puts his bag on the floor. Then he hangs his school uniform on the chair. He takes ⓑ his socks and throws them onto the bed. His jeans, pants, and shirts are already on the bed.

He looks ⓒ the room and says, "I'm tired." Then he goes to sleep.

Junha's dad wakes him up. Junha looks at the clock. It's 7:30.

Junha says loudly, "Oh, no! I'm late, Dad. Where's my uniform? Where's my bag?"

Then his dad says, "Junha, you don't need them. It's 7:30 ⓓ the evening!"

Junha's dad looks his room and takes out a list. He says, "Do you remember this list?" "Yes, I do." Junha says ⓔ a low voice.

1. <어휘>위 글에서 사용한 단어를 풀이한 것을 모두 고르면?  (답 2개) (4점) <어휘>

① very happily  ② to make someone stop sleeping    ③ to give food to a person or animal

④ feeling that you want to rest or sleep    ⑤ things you want to do or want to happen  (Answer: 2 & 4)

<<초반부터 우리 친구들을 압도하고 힘을 빼는 문제였음.  be 동사와 관사만 빼고는 영어단어의 뜻을 다 알고 있어야 함.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어단어의 영 영으로 풀이 한 것을 암기해야 한다는 기정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문제임.>>

3. <독해 1>Which is true about the passage below? (4점) (독해 1)

Minho: Hello, Bora. How are you?

Bora: Not so good. My best friend and I aren't in the same class.

Minho: That's too bad. Is your homeroom teacher nice?

Bora: Yes, he is. He's a history teacher. What about your homeroom teacher, Minho?

Minho: My homeroom teacher, Ms. Jo, is very nice, too. She's my English teacher.

 

① Minho does not feel good because his best friend and he aren't in the same class.

② Bora's homeroom teacher teaches English.

③ Minho doesn't like his homeroom teacher so much.

④ Bora and her best friend are in the same class.

⑤ Minho and Bora are talking about their new classes and homeroom teachers.  (Answer: 5)

<<담화문이 아니고 대화문이지만, 진위를 확인하는 토플 독해 문제 형식이라고 알 수 있음.  질문과 답들이 영 영으로 되어 있고, 전반적이고 꼼꼼한 지문 분석이 필요함.>>

 

<영작 1>[서술형 1] 위 글에서 다음 질문의 답을 찾아 완전한 문장으로 답하시오. 단, 빈 칸 하나에 한 개의 단어만 쓰시오. 

 (4점, 부분점수 없음)  <영작 1>

Question: Where are Junha's socks?  Answer:  They are on the bed.

<<세부내용(육하원칙)의 위치를 물어보는 영영 문제인대, 정확한 문장, 특히 정확한 전치사를 요구하는 문제였다.  부분적인 점수는 없다.  "onto"는 방향을 나타내고 "on"은 위치를 나타내는 전치사인대, 많은 친구들이 순간적으로 혼돈하면서 on 대신 onto 를 썼다. >>

                                        .

14. <독해 2> 다음 글을 읽고 토끼의 주인을 고르면? (3점) <독해 2>

 Five people live in the houses in five different colors. They have five different pets. Who has the rabbit?

-The green house is on the left of the white house.

-The owner of the green house a cat

-Yena lives in the red house.

-Jaebin's house is between Yena's and Sam's

-Sam has a dog.

-Minji lives next to the yellow house

-The owner of a rabbit lives next to the red house

-additional information

  •  Tim          ② Yena           ③ Jaebin         ④ Sam         ⑤ Minji   (Answer: 5)

(시험지에 빈 칸들을 갖고 있는 집 5채의 그림들이 있음.)

<<2과에 나오는 activity exercise 중에 하나를 약간 변형을 한 지문임.  수수께끼를 푸는 고차원적인 논리를 응용해야 하는 문제임.  전체 지문 파악을 통해 어떤 인물이 어느 집에 살면서, 어느 애완동물을 키우는지 알아내는 문제임.  색깔, 장소를 나타내는 전치사와 전치사구, 그리고 애완동물의 종류를 빈칸에 채우면서 풀어나가야 됨.  원래의 activity exercise 를 샘들이 지시한대로 미리 해보지 않았으면,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문제임. >>

 

<영작 2>[서술형 12]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단, 현재 진행 시제를 사용할 것, 각 5점, 부분점수 없음)  <영작 2>

Statement: 그 아이들은 춤을 추는 중이다.   Answer: Those children are dancing.

<<알맞은 지시 형용사와 진행형 사용하는 문제임.  어느 지시형용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진행형의 be 동사가 결정이 되는데, 지시형용사를 잘못 고르면, 동사도 엉뚱한 게 따라오게 되어있음. 더욱 더 중요한 것은 한국어문장에서 영어문장으로 번역을 할 때 복수와 단수를 의미하는 단어의 영한사전에 있는 뜻을 그대로 무조건 쓰면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함.  즉, 한국말의 단수를 의미하는 단어나 표현이, 복수도 의미할 수 있다는 걸 숙지해야 함. 아이는 that child 이지만, 아이들은 those children 으로 되야 하는걸 알고 있어야 하고 구별할 수 있어야 함.  그러면, "That child is_" 가 있고, "those children are_"이 있다고 알 수 있음. 본문에는 딱 1문장이 that 지시형용사를 사용했음.>>

 

15. <의사소통>대화가 자연스럽게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3점)  <의사소통>

Ⓐ OK. But I don't have a ticket.

Ⓑ Great.

Ⓒ Are you busy after school today?

Ⓓ Then, let's play badminton.

Ⓕ No, not really.

Ⓔ That's okay. I have two tickets

① Ⓐ-Ⓑ-Ⓒ-Ⓓ-Ⓔ-Ⓕ

② Ⓒ-Ⓕ-Ⓓ-Ⓐ-Ⓑ-Ⓔ

③ Ⓒ-Ⓕ-Ⓓ-Ⓐ-Ⓔ-Ⓑ

④ Ⓒ-Ⓑ-Ⓐ-Ⓓ-Ⓔ-Ⓕ

----- (Answer: 5)

 

<<3과의 activity conversations 들 중에 1개인대, 일단 암기를 기본적으로 해야 함.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육하원칙을 기준으로 내용을 분석해야 함. 흐름도 파악을 하는 건 필수이고, 이렇게 준비하면 유사한 대화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문법>(서술형 5-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법>

 Hojin does the dishes after dinner. He breaks a dish and says, "Oops!" Mom runs to him and says, "Are you okay?" "Yes, I do" he answers. He goes to the living room and waters the plants. Suddenly, the water flow out of the pot. "Oops!" he says. Housework is not easy!

[서술형 5-6] 위 글에서 틀린 부분을 두 군데 골라 바르게 고치시오.

                      틀린 부분          고친 후 (Answers)

[서술형 5]                do      ->      am         (3점)

[서술형 6]                flow     ->      flows         (3점

<<주어/동사 일치 문제임.  꼼꼼하게 문법을 생각하고 침착하게 해석을 해 나가면서 풀어야 하는 문제인대, 감에 의존해서 풀었으면 놓칠 수 있는 문제임.>>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선다형)

21

8

7

0

1

5

주관식( 서(논)술형 )

12

7

0

5

0

0

합계

33

15

7

5

1

5

비율(%)

100%

46

21

15

3

15

점수

100

37

22

22

4

15

난이도

 

하/중

중/상

교과서

17 (10본문 & 7엑티비티)

8

5

2

1

1

비 교과서 (프린트/유사)

16

7

2

3

 

4

 

4. 유형별 문제분석

 

문법

시험의 46%가 문법/어법 문제들이었음. 객관식과 서술형 문법/어법 문제들을 보면 거의 2점 짜리 들이었고 어법을 통해 단어를 넣는 문제들이었음.  하지만, 소수의 3점짜리 문제들은 어려웠다고 할 수 있음.  하지만, 영작문제에서는 1~3과에 있는 모든 문법을 동원했고 또 어려웠다고 함.

독해

객관식과 서술형 문제들의 1/5이 독해와 관련된 문제들이었음.  독해를 통해 여러 종류의 답을 원하는 문제들이 더 많이 있었지만, 정통 문제들이 몇 개 있었음. 영어인증시험의 독해문제 공략 방법과 고차원적인 논리를 동원해야 수월하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있었음. 

영작

부담이 되는 문제들이 있었음. 전체 시험의 1/3이 서(논)술 형이었고, 그 중에서 순수한 영작문제들은 전체 서술형의 50%였고 각각 4~5점짜리인 문제들이었음. 1~3과에 있는 모든 문법을 동원한 걸 볼 수 있음. 

어휘

순수한 단어의 뜻을 원하는 문제는 1개였지만, 문법/어법 문제들의 상당수가 단어 끼워 넣기를 통해 정답을 고르는 문제였음. 즉, 영영 뜻뿐만 아니라, 문맥에 맞춰진 단어의 다양한 뜻도 인지하고 있어야 함.

의사소통

5개의 의사소통문제들이 출제되었고, 중간 정도의 난이도 가 있었음. 유사한 대화가 좀 있었지만, 원래의 엑티비티 대화문을 충실히 암기했고 흐름을 잘 파악하고 인지할 수 있었으면 큰 혼란은 없었다고 느낌이 듬.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풍성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보성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