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보성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51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보성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교과서: 천재(김) 시험범위: Unit 1~3 내신분석: 케빈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시험 문제의 반 이상이 비 교과서에서 출제되어서인지, 원래 본문과 엑티비티 내용들의 유사한 지문과 대화문들이 많이 나와 있음. 총 점수가 100점이 만점이 아니고 80점이 만점이었음. 20점은 수행평가에서 나오니 학생들이 본인의 점수와 상태를 파악하기 수월하겠다라는 생각이 듬. 문제 유형들은 객관식, 단답형, 그리고 서술형으로 나뉘어져 있음. 하지만, 많은 개수의 문제들이 다른 영역과 겹쳐져서 나옴. 예를 들어 많은 문제들이 결과적으로는 구/절 형태로 답을 써야 하지만, 주어진 지문과 대화문, 그리고 그림까지 완전히 읽고, 분석해가면서 파악을 해야 정답에 도달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복합문제들이 많이 있었음.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다른 학교시험준비와 크게 다른 건 아니지만, 변화가 되어있는 본문과 엑티비티 내용들을 만들어 보고 또 문맥의 흐름도 유지되는 지 확인하면서 나아가면 시험 때 생길 수 있는 당황함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어에 변화를 주어 동사도 바꿀 수 있고, 목적어 또는 시제에도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음. 단, 전체적인 구조와 요소들은 크게 벗어나면 안됨.  더해서, 이어 동사와 구와 절 형태로 되어있는 표현도 암기해서 단어의 순서가 엇갈려있거나 빠져있는 어느 특정한 단어를 제대로 준비할 수 있게 끔 하는 훈련도 하면 좋음.  단어의 영한/영영 풀이를 암기하면, 짫은 시간 안에 인식할 수 있게 끔 도와 줌.  정리하자면, 단어와 문법공부는 기본적으로 탄탄해야 독해와 이해가 단계적 그리고 시간적으로 나아지는 건 상식임.  이것이 되야 보성중학교에서 친구들이 필수로 해야 하는 수행평가 (듣기, 말하기, 그리고 쓰기) 에서 나머지 20점을 얻을 수 있음. 성공의 기본적인 것은 노력과 지식인 것을 언제나 알고 있어야 함.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의사소통>

1. 1. 다음 중 대화의 내용이 어색한 것은? (3점)

① A: Hey, Lisa. How are you today?

   B: I'm great. What about you?

   A: Not so good. I have a lot of homework.

② A: Do you help your mom?

   B: Yes, sometimes.

   A: What do you do for her?

③ A: Amy, how about pizza for lunch?

   B: Pizza? I don't like pizza very much.

   A: OK. Let's go then.

④ A: How's it going, Minsu?

   B: Pretty good. How about you, Yujin?

   A: Fine. Minsu, this is my friend, John.

⑤ A: Dad, where' Kitty King?

   B: Look under the chair.

   A: He isn't there.

   B: Hmm, what about under the bed?

<<보기에 있는 각각 대화들이 1번이 아닌 2번이나 길게 되어 있음. 어쩌면 더 많은 정보 때문에 파악이 쉬워 보일 수도 있으니, 초반부터 시간을 빼앗는 문제임. >>

<독해>

Junha comes home from school around 4 o'clock. He has a lot of homework, and he is very tired. He puts his bag on the floor. Then he hangs his school uniform on the chair. 그는 양말을 벗는다. and throws them onto the bed.  He looks around the room and says, "I'm tired." Then he goes to sleep.  Junha's dad wakes him up. Junha looks at the clock. It's 7:30. Junha says loudly, "Oh, no! I'm late, Dad. Where's my uniform? Where's my bag?"  Then his dad says, "Junha, you don't need them. It's 7:30 in the evening!"  Junha's dad looks around his room and takes out a list. He says, "Do you remember this list?" "Yes, I do," Junha says in a low voice.

 

3.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3점)

① Junha is late for school.  ② It's early in the morning.   ③ Junha's dad cleans the room.

④ Junha finds his uniform.     ⑤ Junha goes to school at 7:30.

<<세부내용이면서 추론적인 문제임. 주인공이 깨어난 시간이 학교에 가는 시간이라고 말하진 않지만, 본인이 준비하려면 늦었다고 하니 가장 논리적인 답은 깨어난 시간이 학교 가는 시간이라고 할 수도 있음. >>

<독해>

6. 글의 제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3점)

  I usually come home at 3:30. First, I eat some snacks. Then I study English and math. After that, I read comic books. I usually have dinner at 6.

  • My Hobby  ② My Afternoon  ③ My School Day ④   My Housework   ⑤   What Do You Do After School?

<<답이 될 만한 게 1개 이상이었지만, 원래 내용을 암기하고 자꾸 접했으면 그 내용의 주제가 정답인지를 알 수 있었음. >>

<독해>

서술형 5 다음 표를 보고, 글의 밑줄 친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인 영어 문장으로 적으시오.

 

On Wednesdays, Cinderella cleans the living room.  She washes the dishes and feeds the dog, too.  But she doesn't clean the bathroom.  Also, she doesn't water the plants. She only does it on Fridays.  (Answer:  She waters the plants on Fridays.)

<<그림과 지문을 보고 전체 흐름에 대해 파악을 먼저 하고, 바꿔야 할 문장의 뜻을 갖고 있는 다른 표현으로 빠꿔야 하는 문제임. >>

<어휘>

단답형 3.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   )안에 주어진 말을 이용하여 적으시오. [4점]

A: Is the person a man?

B: Yes he is.

A: Is he a           ? (science)  (answer: scientist)

B: Yes, he is.

A: Is he from the U.S.?

B: No, he isn't.

<<어느 학문과 관련된 전문인의 명칭을 넣어야 하는 문제인대 엑티비티에서 다루었던 것이니 암기를 해야 하는 것은 필요함. >>

<영작하기>

서술형 2.

Katie is playing soccer with her friends.  ⓐ She is a member of the school soccer club. ⓑ She plays soccer after school from Monday to Friday. ⓒ So, she never misses practice. ⓓ She will have a big match soon. ⓔ She is doing her best.   Chris is playing tennis.  It is fun.  그는 일주일에 두 번 방과 후 교습을 받는다. His coach says, "You're getting better.  You'll be a great tennis player someday.”  He moves a lot and laughs a lot.  His stress goes away.

서술형 2 위 글의 밑줄 친 우리말과 뜻이 같도록 다음 주어진 단어를 바르게 배열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5점]

(필요한 경우 어형을 변형할 것)

(after / take / a / he / lessons / week / school / twice)

 (Answer:  He takes lessons after school twice a week.)

<<어형을 변형해서 한국어 문장을 영어문장으로 만드는 건대, 시제와 목적어의 단수/복수의 변형을 조심해서 해야 하는 문제임. >>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10

1

5

0

2

2

단답형

5

0

2

1

2

0

서술형

6

0

1

3

0

2

합계

21

1

8

4

4

4

비율(%)(점)

100%

5

38

19

19

19

점수

80

3

28

19

14

16

난이도

중/상

중/상

중/상

교과서

11

0

5

2

2

2

비 교과서 (프린트/유사)

10

1

3

2

2

2

 

4. 유형별 문제분석

 

문법

순수한 문법 문제는 단 한 개였음.  그리고 3점짜리였는데 중간 정도의 난이도가 있었음. 1~3과의 문법적인 요소들을 다루는 문제였음. 

독해

전체 점수는 28점이었으나, 전체 문제 개수의 반 정도였음. 상대적으로 보면 다른 학교의 문제보다 더 높은 집중력을 요구했음. 세부내용 파악하는 것과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아주 다루기 힘들었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문제들이었음. 하지만, 평소에 암기와 파악을 준비할 때 열심히 했으면 기존 지식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임.

영작

순수한 영작문제는 4개 밖에 안되지만, 다른 영역, 특히 의사소통에서 많이 겹침. 일단 주어진 내용의 번역과 책에 있던 비슷한 표현을 암기했었으면 수월하게 풀어 나아갈 수 있었음.

어휘

순수한 어휘문제는 거의 없었지만, 문맥의 흐름, 그리고 배웠던 표현에 담겨 있던 구와 절을 활용하는 문제들이 있었음. 복습과 암기가 안되 있었으면 다루기가 힘들었을 것임.

의사소통

4개 밖에 안되지만, 다른 영역, 특히 영작과 많이 겹치는 걸 볼 수 있었음. 정확한 문자 표현, 단어, 그리고 엑티비티 내용들을 정확히 암기하고 이해했으면 아주 수월하게 풀어 나아갈 수 있었을 것임.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영동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정신여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