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숙명여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903

 2015년 숙명여자중학교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YBM(박)     시험범위: 1~3 과/프린트 물      ■ 내신분석:  김지영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숙명여중은 시험문제가 까다롭다고 이미 평이 나있는 학교입니다. 이번 중간고사 에서도 예전과 다름 없이 까다롭고 난이도 또한 상 그룹에 속하는 문제들을 출제하였습니다. 전체문항은 29 문항 중 객관식이 25문항이며 서술형은 4문항이었습니다. 객관식 문항들이 특히 까다로운데 틀린 문항의 개수를 모두 골라야 하는 것들에서 완벽한 문법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실수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또한 회화표현에서 아주 세밀한 차이를 묻는 문제는 몇 년 째 계속 출제되었으나 학생들이 구분하기 어려운 보기를 만들어 오답률을 높였습니다. 시험 출제를 회화 표현이나 문법부분위주로 내는 편이고 교과서 본문은 단순히 암기하고 주관식을 쓰면 틀리게끔 약간씩 변형하여 변별력을 높였습니다. 숙명여중 만의 문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문제와 보기를 모두 꼼꼼하게 보고 풀어야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들이 많이 있으며 그런 유형의 문제는 배점 또한 큰 편이어서 작은 실수를 하게 되면 점수가 많이 하락하게끔 만들었습니다.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숙명여중만의 문제 유형이 있어서 단순히 시중의 해당교과문제를 풀며 시험을 대비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숙명기출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학교 유형을 익히게 하고 무엇보다 실수를 줄이는 연습을 시킬 예정입니다. 숙명여중은 문법지식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 되어 해당 과에 속하는 문법풀이 등과 교과서 암기는 기본입니다. 또한 학교 수업시간에 교과서 외의 학습자료는 완벽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요구하여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훈련시켜야 합니다. 문제풀이가 까다롭기 때문에 정답을 실수 없이 보기 중에 골라내는 연습을 소거법이나 이항대립 등의 방식을 도입하여 가르칠 예정입니다. 또한 소거된 예시의 옳은 표현을 바르게 고칠 수 있도록 연습시켜 꼼꼼함과 완벽하게 시험대비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철자를 객관식으로 정확하게 골라낼 수 있는 문항도 한 문항 정도 나오니 교과서 외의 프린트물의 단어 같은 경우 암기하고 테스트 확인하는 것도 필수적으로 할 것입니다.

 ■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3. 학교별 오답률이 제일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의사소통 #9

9. Choose 2 sentences that mean, "Do you like?" (3점)

① Are you interested in dancing?

② Are you interested in that movie?                                                    

③ Are you interested in k-pop groups?

④ Are you interested in traveling to China?

⑤ Are you interested in playing a board game?

정답

Are you interested in ~? 의 표현이 Do you like?의 의미와 Do you want to do? 의미가 있는데 이 둘의 차이를 구별할 줄 아는 고난도 문제임.   

 

의사소통 #8

8. Choose 2 sentences that can only be about more than one person? (3점)

① Let's eat.

② Why don't we eat?

③ How about eating?

④ Why don't you eat?

⑤ What about eating?

정답 ①, ②

문제 자체를 학생들이 이해하기 까다로울 수 있는 문제임

 

어/문법 #14

14. 어법상 옳은 것은? (3점)

① Lisa has brown eyes and long hairs.

② Before a dinner, I tooks a walk with my family.

③ I had a lot of fun at the amusement park yesterday.

④ Many people all over the world enjoy going yoga today.

⑤ Do the South Korean players plays soccer very well?

정답

가산 명사와 불 가산 명사를 구분하는 보기부터 인칭에 따른 동사 변화 행위에 어울리는 동사표현 등을 배합하여 꼼꼼함을 요구하긴 하지만 시험범위 내에서 다룬 문법 지식을 거의 다 활용하는 문제이니 공부하면 수월하게 풀 수 있는 문제임.

 

독해  #19

Yuri lives with her mother and grandfather.

( 가 ) Yuri's grandfather is visiting Yuri's aunt in Busan today.

After school, Yuri asks her friend, Changmin, "Do you want to have a snack with me?" He answers, "I'm sorry. I don't have time."

She (a)meets another friends, Mira. "Do you want to (b)come over for dinner?" "I'm sorry, I can't" says Mira.

Yuri is sad. In fact, today is her birthday, but no one ( c ). (d)There is no seaweed soup and no birthday cake.

(e)She gets home and open the door. "Surprise!" People jump from everywhere in the house. She sees balloons, gifts, and a cake. Her mother, grandfather, Changmin, Mira, and (f)even her aunt is there for Yuri's birthday party. She just stands there. Her eyes ( g ) with tears, but on her face, there is a big smile.

 

19. 위 글을 읽고 알 수 있는 것은? (3점)

① 유리는 엄마와 할머니와 함께 산다.

② 유리는 미라와 함께 간식을 먹고 싶어 한다.

③ 유리의 생일 파티에 할머니께서 참석하셨다.

④ 유리의 할아버지는 유리의 삼촌을 방문하고 계신다.

⑤ 유리의 생일 파티에 풍선들, 선물들, 케이크가 준비돼 어 있다.

본문을 단순히 암기하고 지문을 대충 읽는다면 틀릴 수도 있는 문제지만 교과서 본문의 내용을 약간 변형하고 보기에서 할아버지 대신 할머니를 쓰고 저녁대신 간식 고모대신 삼촌을 썼다는 것을 눈치 챈다면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아님

 

한/영작 서술형 #1

[서술형 3] (d)에 들어갈 말을 주어진 말로 시작하여 우리말에 맞게 영작하시오. (5점)

너는 이 요가 동작들을 어느 곳에서든 할 수 있다.

-> You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실제 교과서는” 너는 이 요가 동작들을 어느 곳에서든지 어느 때어서나 할 수 있다. You can do these yoga moves at any place, at any time. “ 이어서 단순히 문장을 암기한 친구들을 at any time 까지 쓰는 실 수를 하는 경우가 있으며 배점이 높아서 틀리면 점수 하락이 치명적임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어법

독해

한/영작

어휘

의사소통

비고

객관식(선다형)

25

12

2

 

6

5

85% 이상이 객관식 문제들이고 주로 까다로운 어법과 회화 문제들임.

주관식(단 답/서술)

4

1

 

3

 

 

15% 정도가 서술형 문제들인데, 대체적으로 난이도는 높지 않음

합계

29

13

2

3

6

5

 

비율(%)

100%

45%

7%

10%

21%

17%

 

난이도

 

상+

상+

의사소통 중 2문항은 아주 상이었으며, 어법, 독해, 한/영작, 그리고 어휘문제들은 상으로 난이도가 있음

교과서

 

9

2

4

4

3

고득점을 맞으려면 비 교과 부분을 꼼꼼하게 준비해야 하는 난이도가 상인 문제들이 많음.

비 교과서

 

4

 

 

2

2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어/문법

13(45%)

절반 정도가 어법문제임 다른 학교에 비해 많이 까다로운 문제들이 있었음. 본문담화 에 추가적인 의미를 알 수 있어야지만 풀 수 있는 회화 문제라든가 그리고 3인칭 주어/동사 일치의 오류가 있는 문장들을 지문에서 고르는 문제들이 있음. 시험범위 내에서 다룬 문법 지식을 다 공부하는 것은 물론 완벽하고 꼼꼼하게 연습이 필요함

독해

2(7%)

독해는 별로 까다롭지는 않으나 본문을 약간씩 바꾸고 보기의 단어를 바꿔서 문제를 내기 때문에 꼼꼼하게 문제의 보기와 대조하여 풀어야 함

한/영작

3(10%)

영작은 다른 문항에 비해 난이도가 높지 않으며 본문을 암기하면 충분히 맞출 수 있음

어휘

6(21%)

학교에서 나눠준 worksheet에 단어들의 영영 풀이문제가 있는데 사전에, 철저히 암기 했었으면 잘 풀 수 있는 문제임.

의사소통

5(17%)

의사 소통문제는 아주 상으로서 일반적인 회화를 묻지 않고 그 의미의 차이들을 물음으로서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서 고득점을 위해 정확한 의미파악과 활용의 예를 알고 있어야 함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정신여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속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