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속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5-05-18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25

2015년 단대부중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내신분석

 

■ 교과서 : YBM(신) ■ 시험범위 : 교과서 1~3과 + 학교 프린트 ■ 내신분석 : 김나정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단대부중은 대부분의 문제가 본문이 변형되어 나왔으며 내용도 바뀌어 출제되었다. 따라서 시험범위부분에 대한 내용숙지와 어법적 사항에 대한 이해도는 물론이고 평소 학생 개개인의 기초영어실력이 탄탄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다. 또 어휘나 의사소통, 내용이해 문제들이 모두 문법적 사항과 관련되어 나왔기 때문에 문법의 비중이 아주 높은 시험이었다. 서술형 문제에서도 분문을 그대로 암기한 학생들이 쉽게 혼동할 만큼 단어를 조금씩 변형하여 오답을 유도했다. 따라서 문제를 꼼꼼히 살펴봐야 했다. 전년도 기출과 비교했을 때 서술형에서 다양한 조건을 제시한다는 점은 같지만 문제 유형이 더욱 다양해져서 문제 푸는 시간이 부족했던 학생들도 많았다. 전체 난이도 상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 문제가 까다롭게 나오므로 수업시간에 필기하는 부분과 원어민 선생님 시간에 배운 작은 단어도 완벽하게 숙지해야 한다.

‣ 본문 암기를 할 때 단순 암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문법적인 개념과 어휘의 다양한 의미까지 꼼꼼히 체크하여 본문변형에 대비해야 한다.

‣ 문법과 관련된 문제가 상당수 이므로 전치사, 관사와 같이 본문에 등장하는 사소한 문법적 사항까지 학습해야 한다.

‣ 본문에 나오는 어휘 외에 관련된 어휘까지 추가적으로 숙지해야 한다.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영작

가계도 문제

합계

객관식

1

9

3

4

 

 

17

서술형

 

3

 

 

2

1

6

난이도

중상

총 23문제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의사소통

 

15. 빈칸에 들어가기에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면? [3.7점]

A: ride bicycle this Tuesday.

B: That's a good idea.

A: clean the house?

B: Sure. I'll clean my room first.

 

① Let's ② Shall we ③ How about

④ Why don't we ⑤ Why don't you

 

단대부중은 전체적으로 모든 문제가 문법적 사항과 관련되어 출제 된다. 이 문제는 빈칸에 제안하는 표현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과 뒤에 동사원형이 오는지 동명사가 오는지에 대한 문법적 사항도 알고 있어야 한다.

문법

6. According to the passage, how many errors are there? [4.2점]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⑤ 6개

 

본문전체가 제시된 후에 어법상 틀린 것을 모두 고르는 유형이다. 하나만 고르는 것이 아니므로 본문에 나오는 모든 문법사항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지 않을 경우 쉽게 혼동된다. 꼼꼼히 살펴보지 않으면 이미 알고 있던 기초적인 문법사항까지 놓쳐서 틀릴 수 있다.

 

어휘

 

 

14.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3.3점]

 

① I love the Busan film festival the most.

② It' cold outside. Make sure to wear a coat.

③ Do you remember to turn off your cell phone?

Receive cans and bottles, and you can help the world.

⑤ This newspaper comes every day. It is a monthly newspaper.

 

단어의 뜻과 문법적 사항을 동시에 묻는 유형이다. 따라서 문장 속에서 단어의 뜻이 문맥상 통하는지를 먼저 살펴본 후, 문법적으로 틀린 부분은 없는지 두 번 살펴야 한다. 이외에 본문에 나오는 어휘와 비슷한 어휘표현까지 등장하므로 추가적으로 숙지해야 한다. 한 예로 본문에 daily가 나왔지만 monthly·weekly라는 표현도 알고 있어야 한다.

독해

11. According to the passage, which one is correct? [3.7점]

 

① Ella hurt her foot lightly.

② Jisu thinks Ella is so cute.

③ Jisu dropped his book on the ground.

④ Jisu is fighting with Ella at the school.

⑤ Ella is a first-grader at the middle school.

단대부중은 대부분의 문제와 선택지가 영어로 출제되므로 평소 어휘실력과 해석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본문 내용 전체를 정반대로 변형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본문 내용만을 기반으로 하여 풀었다면 쉽게 틀릴 수 있는 유형이다.

영작

 

서술형5. 위 글의 우리말에 알맞게 영작하시오.(6점)

<조건>

1) Ⓐ는 명령문으로 작성하고, Ⓑ는 동명사를 사용하며, Ⓒ는 제안의 표현과 ‘sure'를 사용하며 작성한다.

2) 빈 칸의 개수에 맞게 작성한다.

 

위글: 꼭 매주 재활용을 하도록 하자!

5-3. Ⓒ .[2점]

 

 

단대부중은 서술형문제에 다양한 조건을 제시하고 정확히 그 조건과 칸수에 부합하도록 쓰는 것이 특징이다. 두 번째 주의해야 할 특징은 서술형에서도 본문을 변형시킨다는 점이다. 실제 본문에서는 ‘매일 재활용을 하자’인데 시험에는 ‘매주 재활용을 하자’로 변형되었다. 실제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내용을 꼼꼼히 읽지 않고 본문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써서 감점되었다.

학교별 오답률이 제일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서술형-가계도 문제

 

서술형 8.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8점]

 

● Lucas is my mom's nieces.

● Lily and Mia are my mom's nieces.

● Daniel and Olivia are my parents.

● Ella is my dad's sister.

● James's son is Benjamin.

● Olivia's brother is Mathew.

● Henry is Jack's wife.

● Daniel's parents are Sophia and Mike.

● Mathew is Emily's husband.

● I am Jack.

 

6-1. Jack's cousins , , . [2.5점]

 

6-2. Jack's grandfathers . [2.5점]

 

6-3. Ella and Emily are Jack's . [1.5점]

 

6-4. Ella is Olivia's . [1.5점]

 

 

문장을 모두 조합하여 가족관계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나타내는 어휘를 써야 하며, 문법적으로 수 일치까지 맞춰야 하는 까다로운 문제이다. 실제로 가계도 파악 문제는 한국어로 나와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제인데 영어로 나와서 더 어렵게 느껴졌다. niece와 cousin과 같은 어휘의 뜻을 모르는 학생은 거의 없으나 실제로 관계를 파악하려고 하면 혼동하기 쉽다. 실제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다른 문제를 풀 시간이 부족했던 학생도 있었다. 특히 마지막 문제의 답인 'sister-in-law'는 원어민 선생님 수업에서 다뤘던 단어인데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오답률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꼼꼼히 필기를 했거나 개인적으로 알고 있던 소수의 학생만 정답을 쓸 수 있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숙명여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