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05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교과서 : 천재(김) ■ 시험범위 : 1~2과, 학교 프린트 ■ 내신분석 : 최인애 선생님
 
1. 총론
1학년 때에 비해 어법 문제의 비중이 늘어났기에, 어법에 취약한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어렵다고 느꼈을 수 있다. 특히 표현문제인 듯하나, 실상은 어법 문제인 경우가 있었다. 독해의 경우 본문 및 외부지문(공통)의 내용을 바꾼 후, 내용 일치, 흐름 파악, 문장 및 단어 삽입 문제 등 독해와 관련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출제한 후, 단순하게 본문을 암기했을 경우 고를 수 있는 오답을 보기에 다수 삽입하여 정확한 독해를 평가하고자 한 게 특징이다. 외부지문(개별)으로는 “Junior Reading Expert 3(능률출판)”에서 발췌한 Team Hoyt에 관한 지문이 출제되었고, 여기에서 독해 유형 2문제와 영작 문제 1문제가 출제되었다. 원어민 교사가 배부한 프린트에서는 의사소통 문제로 2문제 출제. 서술형 문제는 상대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전체적 난이도는 상중.
 
2.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철저한 본문 암기 외에도, 정확하게 독해를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글의 주제, 목적, 전반적인 흐름을 인지하는 것이 본문 암기와 병행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보기의 내용이 본문 내용을 paraphrasing한 것임을 분명히 인지해야 할 것이다. 평소에 적확한 독해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이를 위한 기본 준비가 철저한 어법 숙지임을 이해해야 한다.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 28 8 10 5 5
주관식 7 1 2 4 -
총합 35 9 12 9 5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배점 문항분석
문법 3점 that을 생략할 수 없는 것을 고르시오.
① I think that book is too difficult.
② I know that you are honest.
③ Can you believe that he is Portuguese?
④ Make sure that you wear a helmet.
⑤ I hope that you get well soon.
목적어자리에 오는 명사절 접속사 that을 골라내는 문제. ①의 경우 보기에 제시된 that은 book을 꾸며주는 지시형용사로 사용되었다. 꼼꼼하게 문장구조를 살피지 않으면 오답가능성이 높아짐.
어휘 3점 다음의 빈 칸에 들어갈 단어를 가지고 지시에 맞는 철자를 쓰시오.
Tsunami (㉠) a very strong wave.
(㉡) means a heavy storm with strong winds.
Where does the word ‘Tsunami’ come from? - It comes from (㉢).
The last letter of the word ㉠ ⇨ means
The second letter of the word ㉡ ⇨ Typhoon
The seventh letter of the word ㉢ ⇨ Japanese
단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정확한 철자까지 묻는 서술형 문제. 철자를 제대로 모르면 오답을 쓸 수 있는 확률이 높다. 교과서 script를 정확히 알고 외우고 있으면 맞출 수 있는 문제였다.
독해 3점 [외부지문]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모두 몇 개인가?
① 없음 ② 1개 ③ 2개 ④ 3개 ⑤ 4개
기존의 일치 문제에서 어려워진 문제. 총 6개의 보기 중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모두 찾아야 하기 때문에 답의 근거를 생각하며 정확하게 O/X표시를 한 후, 옳은 답만을 세야 맞출 수 있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5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속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5-05-18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진선여자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