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진선여자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 교과서 : 천재(정) ■ 시험범위 : 1~3과, 학교 프린트 ■ 내신분석 : 최인애 선생님
1. 총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답게 기본에 충실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단어와 표현의 정확한 쓰임새를 묻는 질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어법적 문제보다는 대화 및 글의 이해도를 묻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본문 변형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본문 암기만 철저하게 되어 있었다면 쉽게 90점 이상을 받을 수 있었던 수준. 다만, 문항 당 배점이 기본 3점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체적 난이도는 하.
2.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본문 암기를 꼼꼼하게 한 상태에서 단어/숙어의 쓰임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한다. 특히 서술형에서 철자를 묻는 질문이 나왔으므로, 뜻과 철자 모두 분명하게 확인해야 한다. 앞으로 어법의 비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초 문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도 교과서 내용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보기 중에서 매력적인 오답을 걸러내는 연습이 필수적이다.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
합계 |
문법 |
독해 |
어휘 |
의사소통 |
객관식 |
23 |
4 |
9 |
6 |
4 |
주관식 |
8 |
주관식 시험지는 답안과 함께 교사에게 제출 된 상태 |
총합 |
31 |
|
|
|
|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
배점 |
문항분석 |
단어 |
3점 |
다음 중 나머지 넷을 포함하는 단어를 고르면?
① science ② music ③ subject ④ math ⑤ English |
상위어와 하위어를 구분하는 문제이다.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면 ③이 전체를 아우르는 단어임을 알 수 있다. |
문법 |
3점 |
다음 밑줄 친 it의 쓰임이 다른 것은?
① It is snowy outside. ② It is nine thirteen now.
③ I’m glad you like it. ④ What season is it in your country?
⑤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bus stop? |
비인칭주어 it과 대명사 it을 구분하는 문제. 시간, 거리, 계절, 명암, 정도를 나타내며 문장 내에서 해석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냈다면 어렵지 않게 답을 고를 수 있었을 것이다. |
독해 |
4점 |
다음 글을 읽고 아래의 표와 같이 원인과 결과로 나눌 때에 빈 칸 (a)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Kate is absent from school today. She is sick in bed. Poor Kate has a bad cold. She has a high fever and a cough. Her mother gives her Korean hot soup. It is good for her head and throat. She feels much better. |
원인 (Cause) |
결과 (Effect) |
Her mother gives her Korean hot soup. |
(a) |
① She is sick in bed.
② She feels much better.
③ She has a terrible cold.
④ She is absent from school today.
⑤ She has a high fever and a cough. |
인과관계를 주어진 글에서 도출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문제. 원인이 주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결과를 쉽게 추론할 수 있으나, 학생들이 글의 내용에서 결과를 추론하는 게 아니라 자의적으로 추론해낼 수 있으므로 다소 까다로울 수 있었다. 특히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보지 않고, Her mother gives her Korean hot soup.만 읽고 ①번을 고르거나 주어진 문단의 첫 문장만 읽고 ④번을 고르기 쉬우므로 주의할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