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91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서배문Tr.
 
1. 총론
전체적으로 “중에서 중하” 수준의 난이도. 시험범위가 1~2과로 다른 학교들보다 적었다. 그리고 작년과 마찬가지로 교재 외에 따로 추가되는 내용들도 그리 많지 않은 편이였다. 교재 외 프린트는 작년에 비해 좀 들어난 2쪽(남아공의 축구선구 드록바 이야기, 누에고치 이야기, 웃음에 관한 이야기)에서 후반부에 많은 문제들이 출제되었고, 작년과 동일한 원어민교사의 회화 프린트가 있었지만 출제 비중은 낮은 편이였다. 프린트 내용은 짧고 간단하며 쉬운 편이었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문법 사항이나 글의 흐름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었다. 어휘의 비중은 크지 않았고, 의사소통이나 서술형이 줄어든 대신 독해 비중이 늘어난 것이 특징이었다.
 
2. 시험범위
능률(장) unit. 1~2 + 간단한 독해 프린트 2쪽 + 원어민 프린트 4쪽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서술형
객관식 25개(프린트 7개), 서술형 5개(프린트 2개) 6(2013) -> 5(2014) 8 -> 7 2 -> 2 7 -> 11 7 -> 5
난이도 중상 중하 중상 중하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5. 두 사람의 대화 를 읽고 에 기록된 올바른 진술로 모두 짝지어진 것은?
M: Look at this website!
W: Oh, it's Great Boy! Are you interested in him?
M: Are you kidding? I love him! He's awesome!
W: Well, I find his songs too loud. They bother me a little.
<<후략>>
*M: A man W: A woman
a. A man and a woman are looking at a website together.
b. The word 'awesome' has a positive meaning which is very good.
<<후략>>
 
① a. b. c   ② b. c. e    ③ c. d. e   ④ a. b. c. e
⑤ a. b. c. d. e
출제된 문제로는 대화문과 일치하는 내용 고르기, ‘기대’에 해당하는 문장 고르기, 대화문의 내용에 대한 올바른 진술 모두 고르기, 대화문의 내용에 일치하지 않은 것 고르기, 대화문의 흐름상 어색한 부분 고르기 등 총 5문제가 출제되었다.
 
정답에는 "You are telling me."와 같은 기본적인 표현을 고르는 비교적 단순한 문제 등이 출제되어서, 기존의 의사소통문제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난이도도 높지 않은 편이었다.
 
작년의 경우 원어민 교사의 프린트에 나와 있는 표현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가 2문제 출제되었는데, 올해는 기대(expectation)를 나타내는 문장을 선택하는 문제가 하나 출제됐으며, 의사소통 문제의 보기에서 “be into ~ing(관심이 있다)”를 포함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예시에 나온 문제가 난이도가 좀 높았던 문제로 대화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진술을 모두 고르는 문제였으며, 어휘에 대한 보기가 2개 출제되어 대화문의 내용과 함께 어휘를 간접적으로 물어보았다. 정답은 ①번이었는데, 특히 보기 e의 ‘bother(괴롭히다)’의 뜻을 정확하게 아는지를 물어보았다. 해당 내용은 ‘달래다’는 뜻의 ‘soothe’에 대한 정의였다.
문법 6. 다음 중 어법상 틀린 것은?
① What about Bill Gates? He ② is famous for his great interest in computers. He started ③ to make computer programs ④ at age 13. He spent over 10,000 hours ⑤ make programs. Now he is known for his successful software company.
19. 윗글 [가]에서 내용상 어색한 곳은?
[가] Laughing is a great thing. ㉠After we have laughed a lot, we feel good. ㉡Doctors say laughing can do a lot more. ㉢It can improve health and help fight diseases. When you're laughing, your body can stop disease. ㉣Happy people don't get sick easily, compared with sad people. Happy people usually don't go to see a doctor ㉤However, we say, "Laughing is the best medicine."
어법상 틀린 것 찾기, 밑줄 친 부분을 가장 올바르게 영작한 것 찾기, 본문 빈칸에 들어갈 단어 찾기 2문제, 밑줄 친 부분 중 틀린 것 고르기, 내용상 어색한 곳 찾기, 어법상 어색한 곳 고르기 등 총 7 문제가 출제되었다.
 
전반적으로 문법능력이 뛰어나야 풀 수 있는 문제라기보다는 시험범위 내의 주요문법사항들을 활용하여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시험 대비를 꼼꼼히 하였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다.
 
하지만 독해 프린트 지문을 이용한 문법 문제가 3문항이 출제되었는데, 모두 지문의 특정 부분이 문법적으로 그리고 내용의 흐름상 올바른지를 물어보는 문항으로 변별력 높은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특히 일부 문제는 문장을 동일한 의미로 약간 변형해서 실수를 유도했다. 예를 들어, 19번 문제의 ㉠은 원래 “Having laughed a lot, ...”으로 분사구문을 부사절로 변형된 것으로 정답이 아니었다. 정답은 글의 ㉤으로 글의 흐름상 However가 아닌 So가 들어가야 하는 문제였다.
어휘 23. 위 글의 문맥상 밑줄 친 단어 hatch의 영영풀이가 맞는 것을 고르면?
ⓐ to allow, permit to happen
ⓑ to visit in a ghostly form
ⓒ to come out of an egg
ⓓ to create, to conceive an idea
ⓔ to bring a bird's eggs to life by sitting on them
① ⓐ ② ⓑ ③ ⓒ ④ ⓓ ⑤ ⓔ
객관식으로는 특정 단어의 영영풀이를 묻는 2문제가 출제되었고, 의사소통에서 2개의 보기를 통해 물어본 문제를 포함하면 모두 3문제가 출제되었다. 1문제는 교과서의 단어여서 쉬웠지만, 다른 문제가 보기에 나온 것처럼 프린트에 나온 ‘부화하다’는 뜻의 ‘hatch’라는 단어의 뜻을 물어봤다. 그리고 보기 ⓒ~ⓔ가 모두 hatch의 영영풀이여서 본문에 나온 뜻이 정확히 무엇이었는지를 알아야 고를 수 있었다. 하지만 알에서 애벌레가 되는 내용의 지문이었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높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독해 20.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① Laughing is not only a great thing but also a sense of humor for doctors.
② Compared to sad people who get sick easily, they and happy people get a good chance to laugh.
③ Most people have to laugh 17 times a day, but they don't.
④ You should laugh to be with people every chance you get.
⑤ It is good to take some classes to learn how to be a good joke teller.
교재 외 프린트 독해지문(남아공의 축구선구 드록바 이야기, 누에고치 이야기, 웃음에 관한 이야기)을 응용하여 각각 2~3문항이 출제되었다. 프린트에 나와 있는 각 지문들에 대해 정확한 내용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문제 보기에 나와 있는 내용을 이해하고 본문과 비교할 수 있는 독해 실력이 요구되었다.
 
이 외에도 본문 지문의 일부 내용을 변형해서 출제하는 문제들이 2~3문제 출제됐는데, 핵심 문법 사항들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문을 암기해야 실수를 피할 수 있었다.
서술
서술형3
영어 단어 세 개를 써서 위 글의 우리말 표현과 같은 뜻이 되도록 문장을 완성하시오. (4점)
I'll (   ) ( ) ( ).
(*주의사항: 영어 단어 세 개만 쓰시오.)
이번 서술형은 작년에 비해 문항수가 줄어들었고, 전체 문장을 쓰도록 하는 문제도 출제되지 않아 교과서 본문과 관련한 서술형은 난이도가 높지 않았다. 프린트 지문에서 어색한 부분을 찾아 고치는 문제가 2문항 출제되었으며, 수업 시간에 여러 차례 강조한 에 관한 문제와, 글의 흐름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접속사를 포함한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프린트 관련 수업에 빈칸 등으로 연습한 부분에서 주로 출제되어서 예상 밖의 문제는 나오지 않았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시험의 난이도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평이한 수준을 유지했다. 시험 범위도 1~2과로 많지 않은 편이었고, 외부지문인 학교 프린트물도 무난한 수준이었다. 따라서 교과서 외 지문이 많이 출제되는 일부 까다로운 학교들의 시험에 비해서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교과서 내의 전반적인 대화문, 본문, 핵심 문법사항 등의 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져야 고득점을 얻을 수 있으며, 올해 출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프린트물의 경우 정확한 내용 파악과 주요 문법 및 구문,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부분적인 내용 암기가 되어야 고득점이 가능했다. 분사구문이나 관계대명사 등을 이용한 본문 내용의 변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문법적 상황을 고려해 본문 암기를 할 필요가 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진선여자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중동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