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휘문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케빈 Tr.
■ 교과서 :
중1 천제 김 ■ 시험범위 : 1~2 과/프린트물
1. 총론
작년부터 독해에 치중하기 시작했는데, 요번 1학기 중간고사는 아예 2과 까지만 나가고, 따로 학교 샘들의 방대한 양의 프린트 물에 있는 3개의 독해지문들에게 교과서 독해본문보다 더 많은 비중을 둔 흔적이 시험에서 보임.문법은 원어민샘의 프린트물에서 많이 나왔고, 서술형은 반 이상이 지문의 문맥흐름에 관련된 영작과 단어를 기입하는 문제들이었음. 즉, 읽고 나서 그 내용에 관련된 영작을 시키는 문제인대, 이 부분은 미국 SAT 시험의 새로운 방향과도 같이 감. 결론은 영어 시험이 더욱 더 독해와 흐름을 파악하는 것에 치중돼있고, 그리고 평상시에 핵심내용을 밑줄 치는 습관과 핵심내용필기를 습관으로 되게 끔 하면 장기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음.
2. 문항분석
문항번호 |
출처 |
문제요지 |
문항분석 |
난이도 |
구분 |
1 |
1과 |
대화 Activity |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흐름상 어색한 문장pair고르기 |
Expression |
이해 |
중 |
|
2 |
1과 |
대화 Activity 지문 |
대화의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세부내용파악 하고 일치함. |
Comprehension |
이해 |
중 |
|
5 |
1과 |
담화Activity 지문 |
단어의 영영풀이를 통해 주어진 문장에 있는 것을 고름. |
Vocabulary |
지식 |
중 |
|
6 |
1과 |
대화 Activity 지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세부내용에 맞는 질문을 고름. |
Comprehension |
이해 |
상 |
|
7 |
2과 |
대화 Activity 지문 |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대화의 흐름상 어울리는 문장들의 순서 고르기à 암기하면 됨. |
Ordering |
이해 |
상 |
|
8 |
2과 |
대화 Activity 지문 |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대화의 흐름상 어울이는 문장 고르는기
à 암기하면 됨. |
Expression |
적용 |
중 |
|
9 |
2과 |
대화 Activity 지문 |
대화의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세부내용파악 하고 영어질문을 답함 |
Comprehension |
이해 |
중 |
|
10-11 |
2과 |
대화 Activity 지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세부내용을 파악함. |
Comprehension |
이해 |
상 |
|
12 |
1과 |
대화 Activity 지문 |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대화의 흐름상 어울이지 않는 문장 고르기. |
Comprehension |
이해 |
상 |
|
13 |
2과 |
본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알고 올바른 전치사와 숙어를 완성함. |
Grammar |
지식 |
중 |
|
14 |
2과 |
본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세부내용파악함. |
Comprehension |
이해 |
중 |
독 |
16 |
2과 |
본문 |
Comprehension |
이해 |
중 |
독 |
17 |
2과 |
본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흐름상 어울이는 문장 고르기à암기하면 됨. |
Vocabulary |
지식 |
중 |
|
18-19 |
2과 |
담화Activity 지문 |
대화의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세부내용파악 하고 영어질문을 답함 |
Comprehension |
이해 |
중 |
독 |
20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어법에 맞는 표현인지 그 여부를 파악하고 어색한 표현을 고름. |
Grammar |
지식 |
상 |
|
21-22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문장이 들어갈곳을 찾을수 있음. 암기함. |
ordering |
적용 |
상 |
독 |
23-24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올바른 단어를 고름. 암기함 |
Expression |
이해/지식 |
중 |
독 |
25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대화의 흐름상 어울이는 문장들의 순서 고르기à암기하면 됨. |
Ordering |
이해/지식 |
중 |
독 |
26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알고 올바른 주제 고르기 |
Comprehension |
이해/지식 |
상 |
독 |
27-28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세부내용파악함. 번역 |
Comprehension |
이해 |
중 |
독 |
3, 15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2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어법에 맞는 표현인지 그 여부를 파악하고 맞는 표현을 고름. |
Grammar |
지식 |
상 |
|
4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서술에 담겨있는 관용어구(idiom)를 이해하고 그 의미가 맞는지 파악함. |
Expression |
지식 |
중 |
독 |
서술형 1 |
1과 |
논란이 많은 문제임. |
대화의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긍정적 응답에 맞는 Be 동사 의문문을 만듬. |
Grammar |
지식 |
중 |
영작 |
서술형 2 |
2과 |
본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알고 올바른 동사를 넣어 한국어에 맞는 영문장 완성하기. 암기함. |
Expression |
이해/적용 |
중 |
독 |
서술형 3 |
2과 |
본문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목적격대명사가 가르키는 명사(선행사)를 찾음. |
Comprehension |
적용 |
중 |
독 |
서술형 4 |
2과 |
본문 |
일반평서문을 부정문으로 바꾸기 |
Grammar |
지식 |
상 |
영작 |
서술형 5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어법에 맞는 표현인지 그 여부를 파악하고 맞는 표현을 고름. |
Grammar |
지식 |
상 |
|
서술형 6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학교회화샘의 프린트물 |
한국어문장을 주어진 단어들을 이용해서 영작함. |
Expression |
적용 |
상 |
영작 |
5.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평상시에 지문을 읽을 때, 주제, 서론, 본론, 결론, 흐름, 세부내용의 응집현상, 그리고 육하원칙의 질문을 생각하면서 분석해나가면, 주어진 시간 안에 지문해석과 웬만한 독해문제들의 답들은 미리 챙길 수 있음. 그리고, 사각형안에 있는 담화/대화 내용을 미리 분석해나가면서, 암기한 내용과 지식을 이용해서 틀린 것 들을 고쳐 나아가면, 더욱 더 효율적으로 수월하게 독해문재들을 공략할 수 있으니, 평상시에 필요한 어휘 공부와 해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됨. 일단 교과서 본문암기는 일찍 하면 좋고, 샘들의 프린트 물을 하나도 빠짐없이 챙겨야 됨. 그러면 각 프린트 물과 각 단원과 일치하면서 관계가 있는 부분이 많을 때니 공부할 때 수월이 할 수 있다고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