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35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내신분석 : 서배문 선생님
 
1. 총론
대청중의 경우 예로부터 내신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곳이다.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교과서의 출제 비중이 별로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교과서의 본문과 문법 사항을 결코 무시할 없다. 둘째, 학교에서 주는 프린트의 양이 많다. 영영 풀이가 단어도 단원마다 10~15개가 되며, 문법 프린트 내용도 교과서와 관련한 문법 사항에 대해 매우 세부적인 부분까지 언급되어 있고, 이런 부분을 실제로 출제한다. 외부지문도 장문으로 내용이 많다. 외부지문의 단어와 문법, 내용 흐름, 특정 부분 암기까지 어느 하나 소홀히 없다. 셋째, 서술형이 많이 출제되고, 배점 또한 높아서 1문제 실수로도 감점 요인이 된다. 따라서 대청중 내신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가지 사실을 고려한 대청중만의 특화된 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2. 시험범위
능률() unit. 1~3 + 단어 문법 프린트 + 장문의 외부지문 프린트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서술형
객관식 15문항(15), 서술형 9문항(20) 0 4 4 7 9
난이도 - 중상 중하 ~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
소통
출제되지 않음  
문법 4. Which two sentences can be used interchangeably?
①┎They have liked each other for 2 years.
┖They used to like each other 2 years ago.
②┎I have taught English for 4 months.
┖I have been teaching English for 4 months.
③┎They have talked on the phone twice.
┖They have been talking on the phone for two hours.
④┎Not both of you will get first prize in the contest.
┖Neither of you will get first prize in the contest.
⑤┎Not every visitor is allowed to enter the room.
┖No visitors are allowed to enter the room.
 
15. Which is incorrect grammatically?
① If Heather spoke Chinese, she would translate the email for you.
② If you help me move tomorrow, I will treat you to a dinner and a movie.
③ I love to travel! If I have enough money, I go abroad. I do it every year.
④ Stop asking me what Hannah bought for you. Even if I knew what she bought you, I would not tell you.
⑤ I wanted to go to Kenya with my friends, but I couldn’t afford to go. If I had enough money, I would go with them last summer.
출제된 문법 문제로는 현재완료진행과 부분부정을 묻는 1문제, 본문 밑줄 친 부분이 맞거나 틀린 부분 찾기 2문제, 가정법 현재와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완료에 관한 1문제 등 총 4문제가 객관식으로 출제됐다.
 
교과서 본문 관련 문제는 본문 암기가 잘 되어 있는 경우 평범한 수준이었지만, 나머지 문제들은 문법 프린트의 세세한 사항까지 알아야 실수를 피할 수 있었다.
 
4번의 경우 정답은 2번으로 문법 프린트에서 “live, work, teach, smoke ...” 등의 동사는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의 의미가 동일하다는 내용을 문제로 출제했다.
 
15번의 경우 가정법 현재, 과거, 과거완료까지 형식과 의미 모두를 이해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였다. 특히 가정법 과거완료가 과거 사실의 반대를 의미하기 때문에, 과거의 내용을 가정법 과거로 표현한 5번이 정답이었다.
 
배점이 높은 서술형의 경우 9문제 중에서 6문제가 문법 사항을 물어보는 문제였으며, 모두 교과서 본문과 관련 없는 외부 지문이거나 일반 지문을 이용해 문제를 출제되었기 때문에 실제 난이도는 1~2문제를 제외하고 무난한 수준이었지만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고 볼 수 있다.
어휘 1. Which word’s meaning can you not find in the box?
Ÿ something that you get because you have done something good or helpful or have worked hard
Ÿ someone whose job is to design buildings
Ÿ an area of round where sports are played
Ÿ extremely impressive, serious, or difficult so that you feel great respect, worry, or fear
Ÿ continuing to happen or exist without stopping
① field
② reward
③ awesome
④ continuous
⑤ architecture
 
13. Which is not matched correctly?
① applaud – show approval
② enact – put something into action
③ bear - accept
④ reckless – not worrying about the risks
⑤ deliberate – slow and careful
대청의 경우 어휘 출제 비중이 높았다. 4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모두 어휘의 영영 풀이를 물어보는 문제였다. 교과서 지문에서 2문제, 외부지문에서 2문제를 출제했다. (교과서와 외부지문에서 겹치는 숙어를 묻는 문제가 서술형으로 나왔다.)
 
학교에서 주는 단어 관련 프린트 양이 많아서 꼼꼼하게 학습할 내용이 일단 많고, 프린트에 나오지 않은 외부 지문의 어휘들까지 뜻을 잘 알고 있어야 했다.
 
1번의 경우는 교과서에 나온 어휘였고, 13번 문제는 외부 지문에 나온 어휘였다.
독해 8. Which question can you not answer from the passage?
① How did she feel about her friends’ teasing?
② Why did she throw away her hearing aids?
③ Why was her mom angry at her?
④ What did she learn about differences?
⑤ How did her life change after she threw away her hearing aids?
 
11. Which is not appropriate in the blank ⓑ?
① anxious
② nervous
③ intimidated
④ embarrassing
⑤ sick to my stomach
독해의 경우 총 7문항이 출제되었으며, 교과서 1~3과에서 5문제, 외부지문에서 2문제가 출제되었다. 교과서 관련 문제들은 본문의 내용과 일치를 물어보는 문제가 다수였고, 본문을 통해 알 수 없는 사실을 물어보는 문제도 1문제 있었다. 독해의 경우 무난한 수준이었다.
 
외부지문에서는 내용의 이해를 물어보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 대신 빈칸에 들어갈 단어로 적합하지 않는 것을 묻는 문제와 빈칸에 들어갈 연결어로 적합하지 않는 것을 묻는 어휘나 문법과 혼합한 형태가 출제되었다. 이를 통해 외부 지문의 내용/흐름 이해와 문법적 사항까지 고려해야 오답을 피할 수 있었다.
 
11번의 경우 아이들의 괴롭힘(bullying)을 겪은 닉 부부이치의 감정을 물어보는 질문이었다. 아이들의 괴롭힘으로 초조하고, 불안하고, 위협감을 느끼고, 속상했다는 내용으로 4번이 되려면 embarrassed가 되어야 했다. 원래 주어진 외부지문의 “My experiences with bullies left me feeling intimidated, depressed, anxious and sick to my stomach.” 부분을 이용해 출제했다.
서술 서술형 1. Fill in the blanks using each word in the parentheses. Use either the present perfect progressive or the present perfect form of the verb. For example, “read” can be “have been reading,” “have not read” etc. (3 words for each blank.) (3점)
 
A: We should let him know that we are waiting for him. He doesn’t stop talking on the phone.
B: Maybe we should. We ⓐ(wait) for him for more than 20 minutes now.
A: I guess he ⓑ(notice) us yet. He ⓒ(look) in our direction once.
 
 
서술형 5. Rewrite phrase ⓐ, using only the words in the passage. (5 words)
There was nothing wrong with me, other than ____ ____ ____ ____ ____.
대청중은 서술형이 9문제 출제로 많은 문항수가 출제되며, 배점이 거의 60%에 이르기 때문에 각 문제에 신중을 기해야 했다.
 
이중 문법 관련 문제가 6문제로 가장 많았고, 단어는 1문제, 외부지문 암기 1문제, 외부지문의 특정 부분을 본문의 다른 단어로 고치는 문제 1문제가 출제됐다.
 
문법 문제 6문제 중에서도 외부 지문이 제대로 암기되어 있으면 수월하게 풀 수 있는 문제가 2문제였다. 따라서 외부지문 전체를 암기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교과서의 주요 내용과 겹치는 주요 부분들은 암기가 선행되어야 했다.
 
서술형의 경우 특정 <조건>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서술형 1번의 경우 각각 3단어로 써야 한다는 내용이 있으며, 형식까지도 주어져 있다. 서술형 5번의 경우 5단어를 사용해야 하며 반드시 주어진 본문의 단어만을 이용하도록 했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대청중의 경우 교과서 본문 암기만으로는 절대 고득점을 올릴 없다. 외부 프린트의 내용이 많고, 외부 지문에서 출제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과서와 외부 프린트에 대한 비중을 4:6으로 가져가야 한다. 고득점을 올려야 되는 경우 많은 부분을 외부 프린트 학습에 두어야 한다. 교과서와 관련한 단어나 숙어 등을 특히 유의해야 하며, 교과서에 나온 문법 사항이 외부 지문에 나와 있는 경우 부분에 대한 암기는 필수가 되어야 한다. 또한 문법과 관련한 서술형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교과서 보다 차원 높은 수준의 내용까지 주어진 프린트를 바탕으로 비슷한 유형들의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 기본은 교과서의 내용으로 쌓아야 하지만, 실전을 위한 마무리 학습은 외부 프린트 내용과 외부지문의 꼼꼼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도곡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일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