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일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16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서일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박소영Tr.
 
1. 총론
서일중은 이전에도 학생들의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문법 문제가 다른 학교들보다 까다로운 편이었지만 작년 1학기 중간고사 문법 문제보다는 좀 수월하였다. 본문 독해 난이도는 작년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는데 이번 서일중 중간고사에서 눈에 띠는 특징은 교과서 외의 지문들이 출제되어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었고 또한 문법에 관련된 서술형 문제에서 역시 기본적인 문법 실력과 성실하고 철저한 내신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실수 없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있었다.
 
2. 시험범위
천재이재 unit. 1~3 + 영영, 어휘, 문법 프린트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서술형
객관식 (총27문항) 3 4 4 16 10
난이도 중하 중상 중상 중상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대화문 중 어색한 것을 고르면?
① A : I hope the weather will be fine tomorrow.
B : It will be very hot tomorrow
② A : Is there something you want to eat for dinner, Andy?
B : Well, I want to eat something hot
③ A : Do you need any help?
B : Sure. Would you go to the store and get some fish?
④ A : I think you’d better write him a letter
B : I am afraid we’ll have another argument on the phone
⑤ A : Dad, would you like to go see a baseball game tomorrow
B : Sure, who’s playing?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고 있고 그에 대한 알맞은 답을 고를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 문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④에서 I am afraid라는 표현은 이번 시험 범위에서 제의에 대한 거절을 말할 때 쓰이는 표현으로 배웠으므로 A가 had better의 표현을 써서 충고를 하고 있는 문장에 대한 알맞은 대답으로 볼 수 없다. 수업시간에 다루는 표현에서 크게 벗어나는 부분이 없으므로 교재나 프린트 위주로 익혀두도록 하면 다른 문제들도 무리 없이 풀 수 있으며 같은 의미의 표현들을 연결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독해 ‘Dear diary’ 이후에 올 문장을 순서대로 알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면?
 
교재 외 독해지문을 응용하여 출제된 문제이다. 본문에서 나오는 기존의 이런 배열 문제는 본문 숙지만 하고 있다면 충분히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다. 하지만 교과서 외에 지문에서 이런 유형의 문제를 냈다는 것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언어 감각과 실력을 파악하겠다는 의도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렇게 난이도 높은 수준의 지문은 아니었다.
문법 밑줄 친 문장들 중에서 어법상 바른 문장을 고르면?
⒜This is the poem which my English teacher read it to us today. ⒝It was too good to forget it. ⒞It reminded me of my friend, Junho. ⒟I have not heard from him for a long time because he was one of my best friends. ⒠I think I was going to call hem tomorrow.
 
① ⒜   ② ⒝   ③ ⒞   ④ ⒟   ⑤ ⒠
서일중학교 문법 문제의 가장 전형적인 유형이다. 본문 지문을 주고 그 문장들 중에서 딱 한 문장만 올바른 문장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본문 문법에서 파악하고 있지 않다면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만약 본문에 대한 아주 꼼꼼하고 확실한 준비를 하였다면 충분히 맞힐 수 있는 문제 유형이기도 하다.
⒜ which(poem)와 read의 목적어는 반복되고 있는데 단문에서는 이런 경우 목적어를 생략한다. ⒞ 역시 주어 it과 forget의 목적어 it은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 문맥의 흐름상 because를 although로 고친다. ⒠ 문장에 tomorrow가 있으므로 과거시제는 옳지 않다.
어휘 다음 표는 단어와 그 단어의 정의를 짝지어 놓은 것이다. ⓐ-ⓔ에 들어갈 알파벳을 찾아 순서대로 배열하여 알파벳 5개로 이루어진 단어를 만들 때, (A)에 들어갈 단어의 정의로 적절한 것은?
Word English Definition
ⓐOOOOO an independent skilled worker; especially one qualified to teach apprentices
OⓑO an enthusiastic admirer
OOOⓒOOO play an important part
OOⓓOOO agree to undertake a responsibility
OOⓔOOOO get by effort
ⓐⓑⓒⓓⓔ _______(A)________
① move emotionally
② not positive or helpful
③ from a definite past time until now
④ a particular type or category of literacy, musical, or artistic composition
⑤ a person or thing that is equal or similar to or exactly like another
객관식으로 총4개의 어휘문제가 출제되었고 서술에서 역시 영영풀이 문제가 출제되었다. 다른 학교 시험들보다 상대적으로 어휘문제 특이 영영풀이 문제가 많이 나왔는데 이는 그 중에서 단순히 하나의 영영단어에 대한 알맞은 풀이를 찾는 기본적인 유형에서 벗어나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 가장 흥미로운 문제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쳐준 어휘들을 기반으로 나온 문제이기 때문에 시험 준비를 철저히 한 학생들이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였다.
서술 글을 읽고 어법상 잘못된 부분을 모두 찾아 적고 바르게 고치시오.
(본문 지문 생략)
서일중학교 문법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다수의 정답을 고를 때 몇 개를 지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모두’ 고르는 문제들을 출제하고 있다. 이 문제는 객관식으로 나올 수 있는 문법 문제를 서술형으로 제출하였고 배점도 4점으로 높은 문제였다. 하지만 본문 지문을 가지고 문제를 출제하였기 때문에 이 문제 역시 기본적인 문법실력이 있고 내신 준비를 철저히 했다면 4점을 모두 얻을 수 있는 문제이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앞서 분석한대로 서일중학교 시험문제들은 교과서와 프린트물 공부를 충실히 하였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있지 않다면 100점을 받기에는 다른 학교들보다 상대적으로 힘든 학교 중 하나이다. 기말고사에서 100점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는 교과서에 있는 본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확한 문법 파악이 필요하며 교과서 외에 나올 수 있는 지문들 풀이에 대비하여 다른 학교 기출문제들을 많이 풀어 보편적인 독해 해결 능력도 쌓는 것이 중요하겠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신천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