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
대표문항 |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
의사소통 |
대화문 중 어색한 것을 고르면?
① A : I hope the weather will be fine tomorrow.
B : It will be very hot tomorrow
② A : Is there something you want to eat for dinner, Andy?
B : Well, I want to eat something hot
③ A : Do you need any help?
B : Sure. Would you go to the store and get some fish?
④ A : I think you’d better write him a letter
B : I am afraid we’ll have another argument on the phone
⑤ A : Dad, would you like to go see a baseball game tomorrow
B : Sure, who’s playing? |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고 있고 그에 대한 알맞은 답을 고를 수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 문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④에서 I am afraid라는 표현은 이번 시험 범위에서 제의에 대한 거절을 말할 때 쓰이는 표현으로 배웠으므로 A가 had better의 표현을 써서 충고를 하고 있는 문장에 대한 알맞은 대답으로 볼 수 없다. 수업시간에 다루는 표현에서 크게 벗어나는 부분이 없으므로 교재나 프린트 위주로 익혀두도록 하면 다른 문제들도 무리 없이 풀 수 있으며 같은 의미의 표현들을 연결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
독해 |
‘Dear diary’ 이후에 올 문장을 순서대로 알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면?
|
교재 외 독해지문을 응용하여 출제된 문제이다. 본문에서 나오는 기존의 이런 배열 문제는 본문 숙지만 하고 있다면 충분히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였다. 하지만 교과서 외에 지문에서 이런 유형의 문제를 냈다는 것은 학생들의 기본적인 언어 감각과 실력을 파악하겠다는 의도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렇게 난이도 높은 수준의 지문은 아니었다. |
문법 |
밑줄 친 문장들 중에서 어법상 바른 문장을 고르면?
⒜This is the poem which my English teacher read it to us today. ⒝It was too good to forget it. ⒞It reminded me of my friend, Junho. ⒟I have not heard from him for a long time because he was one of my best friends. ⒠I think I was going to call hem tomorrow.
① ⒜ ② ⒝ ③ ⒞ ④ ⒟ ⑤ ⒠ |
서일중학교 문법 문제의 가장 전형적인 유형이다. 본문 지문을 주고 그 문장들 중에서 딱 한 문장만 올바른 문장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본문 문법에서 파악하고 있지 않다면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만약 본문에 대한 아주 꼼꼼하고 확실한 준비를 하였다면 충분히 맞힐 수 있는 문제 유형이기도 하다.
⒜ which(poem)와 read의 목적어는 반복되고 있는데 단문에서는 이런 경우 목적어를 생략한다. ⒞ 역시 주어 it과 forget의 목적어 it은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 문맥의 흐름상 because를 although로 고친다. ⒠ 문장에 tomorrow가 있으므로 과거시제는 옳지 않다. |
어휘 |
다음 표는 단어와 그 단어의 정의를 짝지어 놓은 것이다. ⓐ-ⓔ에 들어갈 알파벳을 찾아 순서대로 배열하여 알파벳 5개로 이루어진 단어를 만들 때, (A)에 들어갈 단어의 정의로 적절한 것은?
Word |
English Definition |
ⓐOOOOO |
an independent skilled worker; especially one qualified to teach apprentices |
OⓑO |
an enthusiastic admirer |
OOOⓒOOO |
play an important part |
OOⓓOOO |
agree to undertake a responsibility |
OOⓔOOOO |
get by effort |
ⓐⓑⓒⓓⓔ |
_______(A)________ |
① move emotionally
② not positive or helpful
③ from a definite past time until now
④ a particular type or category of literacy, musical, or artistic composition
⑤ a person or thing that is equal or similar to or exactly like another |
객관식으로 총4개의 어휘문제가 출제되었고 서술에서 역시 영영풀이 문제가 출제되었다. 다른 학교 시험들보다 상대적으로 어휘문제 특이 영영풀이 문제가 많이 나왔는데 이는 그 중에서 단순히 하나의 영영단어에 대한 알맞은 풀이를 찾는 기본적인 유형에서 벗어나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 가장 흥미로운 문제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쳐준 어휘들을 기반으로 나온 문제이기 때문에 시험 준비를 철저히 한 학생들이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였다. |
서술 |
글을 읽고 어법상 잘못된 부분을 모두 찾아 적고 바르게 고치시오.
(본문 지문 생략) |
서일중학교 문법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다수의 정답을 고를 때 몇 개를 지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모두’ 고르는 문제들을 출제하고 있다. 이 문제는 객관식으로 나올 수 있는 문법 문제를 서술형으로 제출하였고 배점도 4점으로 높은 문제였다. 하지만 본문 지문을 가지고 문제를 출제하였기 때문에 이 문제 역시 기본적인 문법실력이 있고 내신 준비를 철저히 했다면 4점을 모두 얻을 수 있는 문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