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신천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20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신천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오정수 Tr.
1. 총론
30문항 가운데 15문제가 순수 문법 문제로 구성될 만큼 문법 위주의 시험이 특징이다. 1~3과에 해당되는 교과서의 핵심문법 6가지(조동사 수동태, 현재완료진행시제, 사역동사구조, As soon as 영작, It ~ that 강조구문, It seems that 복문의 단문 변형)가 다 출제되었는데 사역동사 부분만 객관식으로 출제되고 나머지 5가지는 서술형으로 등장하였다. 그리고 의사소통 영역에 해당되는 3과의 conversation에서 나오는 I wish 가정법과거 역시 직설법을 주고 가정법으로 바꾸는 문제가 서술형으로 출제되었다. 신천중학교 문제는 문법이 약하면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다. 문법 문제는 위에 서술한 7가지로 끝나는 게 아니라 관계대명사, 수일치, to V 등등 이미 작년까지 배웠던 문법은 안다고 가정하고 나오기 때문에 시험범위가 3과로 지정된 만큼 문법으로 출제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분석해서 대비를 해야 하고 동의어를 이용한 지문 변형을 생각해서 핵심 표현은 동의어까지 다 공부를 해야 한다. 이번에는 3과에 cannot help ~ing가 cannot but V으로 변형되어 나왔는데 신천중학교의 문법 문제 특징이 “어법상 옳은 문장은 모두 몇 개인가?“ 같은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암기된 상태에서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출판사: 두산(이)     ◆범위 - 교과서 1~3과      
◆ 학교 handout(주로 문법, 독해자료는 없음)
◆ Activity 지정범위(More reading 들어가지 않음)      
◆ 문항수 30
구분 문항수 배점 점수
선다형 6 2 12
16 3 48
서답형 8 5 40
총문항 30   100
 
 
 
3. 문제 유형별 난이도
유형 [선다] 문법 [서답] 문법 어휘 의사소통 독해
갯수 8 7 6 3 5
난이도
 

 
4.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선다] 문법
ⓐ We hope that everyone in our school feel better.
ⓑ I really want to have a mp3 player.
ⓒ You had better not go to the park.
ⓓ Students should check out them.
18. <보기> 중 어법상 옳은 문장은 모두
몇 개인가? (3점)
1개 2개 3개 4개 5개
어법상 옳은 문장은 모두 몇 개인가는 신천중학교의 대표적인 문법 문제 유형이다. 만약 문법이 약하고 교과서 범위 대표 6가지 문법만 숙지했다면 틀릴 수도 있는 문제이다. ⓐ는 everyone의 수일치를 알아야하고 ⓑ는 want 뒤에 toV 오는 것과 mp3앞에 a가 아니라 an이 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mp3 발음이 모음인 것은 생각하지도 않아서 상위권 학생들도 많이 실수한 문제이다. ⓒ는 조동사 had better에서 not의 위치를 물어보았고 ⓓ는 이어동사에서 대명사 목적어 위치를 물어보았다.
[서답] 문법 【서술형7】답안 작성시 유의점에 따라 다음
· It seems that they lay on the grass.
= They __________________________
주어진 문장과 같은 뜻이 되도록 다시 쓰시오. (5점)
* 답안 작성 시 유의점 *
반드시 to 부정사를 이용하여 단문으로 만들 것
복문을 단문으로 고치는 문제는 내신 대비 전에 상위권 학생들도 많이 혼동했던 문제이다. 일단 이 문제에서는 종속절이 주절보다 앞선 시제이기 때문에 to V가 아니라 to have pp를 써야하고 또 자동사 lie가 거짓말하다 일 때와 눕다 일 때 각각의 과거형과 과거분사형도 알아야 풀 수 있다. 어떤 학생은 타동사 lay와 혼동하여 to have laid라고 답한 학생들도 있는데
이번 기회에 반드시 익히자!
vi. lie - lay - lain : 눕다, 놓여있다
vi. lie - lied - lied : 거짓말하다
vt. lay - laid - laid : 놓다,(알)낳다
어휘 9. 밑줄 친 단어 중 주어진 뜻풀이의 의미로
쓰인 것은? (3점)
∘ bow: a weapon for shooting arrows
∘ bark: the outer covering of trees
∘ lead: a soft, grey, and heavy metal
He always carries a bow and arrows.
Students bow to the teacher.
The dog barked at the thief.
He is leading the crowd.
Smoking can lead to health problems.
다의어에 관한 어휘 문제이다.
∘bow: 활 / (고개 숙여)인사하다
∘bark: 나무껍질 / (개)짓다
∘lead: 납 / 이끌다 / (결과적으로)이어 지다
그 밖에
∘arm: 무장시키다/ 팔도 작년에 여러 학 교에서 나왔고 이번 신천중에서는 어법 문제로 be armed with가 나왔다.
의사소통 4.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문장의 바른 순서 는? (2점)
Brian: Guess what?_______________________
Subin: Really? Congratulations.
Brian: Thank you. _________________________
Subin: Great! Are you working on anything now?
Brian: Ye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Subin: What are they about?
Brian: One is about the photo club.
Subin: I see. What is the other one about?
Brai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Subin: Sounds interesting.
 
a. I'm writing two articles right now.
b. I've always wanted to be a reporter.
c. It's an interview the new teacher.
d. I'm going to write for the school newspaper.
a-b-c-d b-c-d-a b-d-a-c
d-b-a-c d-c-b-a
1과 conversation이다. 이 지문에서 여러 학교에서 문제를 출제했는데 이번 신천중에서는 빈칸을 4군데 뚫어놓고 들어갈 내용을 아래 보여준 다음 순서배열로 출제한 난이도 ‘하’의 문제이다. 이미 교과서를 암기한 상태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암기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미 익숙한 내용이라 기초가 약한 학생들도 맞출 수 있는 문제이다. 타 학교 기출 문제로는 부정대명사 문제로 대상이 2일 때 one ~ the other을 내기도 했던 문제이고 두 번째 줄 수빈의 대화 Congratulations를 뚫어놓고 서술형으로 나오기도 했다. 또한 자동사work on을 타동사write로 바꾼 다음 전치사 on을 붙여서 어법 문제로 출제가 되었던 여러 학교에서 다양하게 출제했던 지문이다. 아무리 conversation이나 Listen & Speak가 쉽다하더라도 꼼꼼하게 공부하면 맞추고 대충 넘겨버리면 난이도 ‘하’의 문제도 틀릴 수 있다.
독해 16. 주어진 <보기>문장이 들어갈 가장 적절한 곳은? (3점)
<보기>
Pardora was very curious about the box.
 
Pandora was the first woman in the world. Zeus gave her a box which she was never to open. So she opened it. The bad things came out into the world. She quickly closed the box but it was too late. Luckily, there was one thing that did not come out from the box. It was hope.
이번 신천중 독해문제 6개(모두 선다형)은 밑줄 친 부분의 가리키는 대상이 같은지 여부를 묻는 문제 1, 주어진 문장 넣기 1, 그리고 나머지 4개는 모두 내용일치 문제이다. 옆에 16번 문제는 주어진 문장 넣기로 2과 Activity 판도라에 관한 짧은 지문을 인용한 것인데 뒤에 so를 단서로 해서 쉽게 답할 수 있는 문제이다.
밑줄 친 부분이 서로 같은 대상인지는 꼼꼼하게 해석만 잘하면 풀 수 있는 문제이고 나머지 내용일치 문제는 지문 내용이 교과서와 살짝 달라져 있는지 아니면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긴 하나 주어진 지문을 벗어나 있는 내용인지 일일이 다 확인해야 한다. 학생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본인이 암기했던 교과서 내용만 생각하고 지문을 읽지 않고 내용이 달라진 것도 모르고 바로 선택지부터 읽은 학생들이 있는데 이런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하고도 100점을 받을 수 없다.
 
5.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두산(이)에서 신천중 시험문제는 유난히 문법 문제가 많다. 개수로는 15/30로 절반이고 배점까지 고려한다면 서답형 문제는 배점이 5점씩이라는 것을 계산하면 문법이 차지하는 비중은 50%가 훌쩍 넘는다. 교과서 대표 문법 6가지는 주로 서답형에서 5짜리로 출제되었고 기타 관계대명사, 수일치, 조동사 등등의 기타 문법은 객관식으로 출제되어 옳은 문장의 갯수로 출제하면서 배점은 3점씩이다. 기말고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각각의 문장 안에 있는 녹아 있는 문법 사항을 모두 다 숙지해야 하며 같은 문장으로 변형시킬 수도 있어야 하며 시중 문제집 보다는 두산(이) 타학교 기출문제를 푸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학교 프린트가 제법 많긴 하지만 문법 프린트와 나머지는 교과서 본문, conversation 및 Listen & Speak의 빈칸이기에 전혀 부담이 없고 내신 문법 프린트는 타학교 문법 프린트보다 더 세부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activity부분은 마지막에 범위를 축소시켜 지정해 주므로 미리 공부하는 것보다 범위가 지정된 후 공부하는 게 시간을 좀 더 알뜰 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결국 신천중학교 시험문제는 문법과의 싸움이므로 지금부터라도 감으로 문제 푸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정답이 아니면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출제 포인트는 무엇인지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자.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일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압구정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