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아주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07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아주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이은정Tr.
교과서 : 중1 미래엔 ■ 시험범위 : 1~2과+3과 본문이전/+프린트
 
1. 총론
-교과서 및 프린트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는 문제로 다소 쉬운편임(상중하 중에서 하)/ 교과서 본문을 암기한 학생들은 확실히 문제를 푸는데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간주됨(교과서 내용을 어휘나 어법으로 변형시킬 수 있을 가능성을 수업시간에 제시했으나 나오지 않았음)
-프린트에서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인 “겨울왕국” 노래들 중 Do you want to build a snow man?은 서술형으로 노래 제목 쓰기가 나왔음(생각보다 시시했음)
-3과는 본문 이전까지만 시험에 나온다고 한 점은 쉬운 난이도에 한몫을 했음(우리 아이들은 3과 전체를 공부하기로 했음-이유는 본문내용도 3과의 중심 어법/어휘와 연관이 있으므로 폭넓게 공부하기를 바랬음)
-문제지가 2장으로 문제유형도 간단함(4장정도는 되어야 난이도가 있다고 할 수 있겠음)
 
2. 학교별 특이문제 예시
학교별 오답률이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 한문항 선정
어법상 옳은 것끼리 묶인 것은? (3.3점) „
(a) She can't gets up early.
(b) She has big brown eyes.
(c) Let my introduce Emily to you.
(d) He never exercise in the evening.
(e) Are you good at directing?
 (a)(b)  ② (b)(c)  ③ (b)(c)(e)  ④(b),(e)  ⑤ (c)(d)(e)
à (a)조동사 +동사원형이 오는 것을 묻고 있으며 이에 나아가 (d)는 never이 빈도부사 임에도 뒤에 동사원형을 써야한다고 실수를 하는 경향이 있음// (b)는 eyes를 보고 has를 have로 쓸 수 있으며//(c)는 자주 쓰는 회화표현으로 me가 아님에도 my를 me로 착각하고 흘려 버릴 수 있음// (e) at은 뒤에 (동)명사를 취하는데 자주 간과할 수 있음
à 요즘 추세는 더 많은 보기문장을 주고 틀린문장 개수로 옳은것 찾기 유형으로(난이도 상) 이 정도는 쉽게 풀어 낼 수 있어야 함
 
3.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비고
객관식 23 8 10 1 2 2 영작: 단어배열해서4번째오는것
주관식 7 2 x 4 x 1 영작이지만 교과서/프린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복합형[객+주]             없음
비율 100% 40 40 10 4 6 문법,독해 비중이 반
난이도 상/중/
 
4.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어휘 2번 매우 쉬운 영영풀이가 및 어휘가 나왔음
그런데 학교측 실수로 문제에 오류가 있었음
영작 5번 답 : How many people are there in your family?
how many people로 의문사쓰는 부분과 there are로 의문문 어순을 쓰지 않는 오답을 노림
독해 19번 전치사 문제로 교과서와 똑같았으나 보기‚…은 교과서와 다른 전치사로 문법적 요소가 가미된 응용문제었음
문법 12번 play 뒤에 올 수 없는 것을 찾는 것인데 ski가 답이었음/ ski는 일반동사로 play일반동사와 함께 쓸 수 없으나 느낌으로 풀었을 가능성이 있음
의사소통 4번 how do you do?와 안부묻기의 표현과 섞어 놓은 문제로 모든 학생들이 헷갈려 하는 문제로 단골 문제
 
5.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다소 쉽게 출제가 되어 기말은 난이도를 높일 가능성이 높음 -> 교과서 및 프린트를 중심으로 학습하되 어법/어휘/회화표현은 확장학습을 하여 기말은 물론 더 나아가 2학기에도 도움이 되도록 깊이 있는 학습을 함
-학교내신시험의 난이도가 낮게 되면 방심하기 쉽고 한정된 범위의 연습된 문제풀이로 사고력, 응용력이 떨어지기 쉬어 학년이 올라가면서 어려움을 겪기 쉬움-> 타학교(미래엔) 내신 기출문제를 풀어 난이도 체감을 느껴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키도록 함
-교과서 및 프리트 통문장 암기는 내신을 대비할 수 있어서 좋은 것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문장의 뼈대(문장의형식/구조)를 익혀 장문의 영작과 writing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음
-학교들이 난이도를 높이는 방법의 대표적인 예는 종합적인 어법 및 난이도 높은 어휘를 출제하는 것으로써 어법 및 오답 빈출어휘를 많이 학습함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숙명여자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아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