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496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1. 총론
총 31문항 중에서 물론 문제별 배점은 다르지만 독해와 의사소통의 비중이 20문제를 차지 한다. 의사소통이란 교과서의 Conversation과 Listen&Speak의 대화체 부분인데 7문항이면 적지않은 비율이고 쉬운 대화체라 시험 때 꼼꼼하게 공부하지 않고 대충 넘어갔다면 만점은 힘들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타 학교에 비해서 조금 어려운 편이고 특히 독해 부분과 의사소통 부분에서 내용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은데 본문이 변형 되었을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꼼꼼하게 본문과 선택지를 하나하나 대조하면서 읽어 내려갔다면 실수가 없었을 것이다. 문법은 객관식과 서술형 문항수는 10개로 대략 1/3정도 차지하는 것 같지만 실제 배점이 크기 때문에 점수로 따지면 100점 만점에서 51점이 문법 부분이다. 서술형 문제는 문법 문제를 주관식으로 출제했다고 보면 되고 수준별 문제를 본인이 선택 하게 구성하였다. 그리고 전제조건이 둘 다 풀면 낮은 배점으로 점수가 반영되므로 꼭 주의하여 배점이 큰 B문항을 확인하고 답안지를 작성해야 한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3. 문제 유형별 난이도
출판사: 두산(이)
범위 - 교과서 1~3과 / 문항수 31
유형 [선택형] 문법 [서술형] 문법 어휘 의사소통 독해
갯수 6 4 1 7 13
난이도
- 학교 handout(주로 문법, 독해자료는 없음)
- Activity 지정범위(More reading 들어가지 않음)
 
구분 배점 문항수 점수
선택형 2 10 20
2.5 12 30
3 5 15
서술형 6 2 12
7 1 7
16 1 16
 
4.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선택형] 문법 4. Which is grammatically correct? (3점)
Driving rules must keep at all times.
English should be speaking in the class.
We have to be cleaned the room everyday.
He was given students good advice about school life.
The popular chocolate of Mike's is going to be sold out soon.
선택지가 본문 부분이 아니라 Activity에서 활용을 한 것인데 선택지 5개가 완전히 교과서에 있는 게 아니므로 영어 문법에 대한 본인 실력도 있어야한다. 앞으로는 더욱더 단순하게 암기만 해서는 문법 문제를 해결하기는 힘들다.
과 는 조동사 수동태를 물어본 문제이고 과 는 목적어가 있는데 수동태를 써서 틀린 문장이다. 1과의 핵심 문법인 조동사가 있는 수동태가 나왔는데 본문뿐만 아니라 Activity까지 꼼꼼하게 봤으면 좀 더 수월하고 친근하게 풀었을 것이다.
[서술형] 문법 ◀ 서술형 문제3 ▶
다음은 수준별 문제입니다. 수준 A문항과 수준 B문항 중 반드시 1문항에만 답하시오. 둘다 쓰는 경우 수준 A문항의 답안만 채점함.
[수준 A문항]
(A-1)우리말과 같은 의미가 되도록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2점)
∘올해는 꽃들이 일찍 피는 것 같다.
→__________________ flowers bloom early this year.
 
(A-2) 주어진 단어들을 바르게 배열하시오.
(3점)
∘Peter/ a newspaper/ it / that/ seems /is /reading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1)주어진 단어들을 바르게 배열하시오.
(3점)
∘Your brother / that / seems / looked / it /bore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2) 위의 (B-1)번에서 배열한 문장을 주어로 시작하는 같은 의미를 지닌 문장으로 바꾸어 쓰시오.(4점)
→Your brother __________________________
[수준 B문항] (7점)
3과 핵심 문법이고 어느 학교에서나 다 출제되었던 문법이다. 수준A와 B는 배점에 있어서 2점 차이가 나는데 난이도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B-1)은 순서배열로 주어진 단어에 it, seems, that이 보이므로 복문으로 문장을 완성하면 되는 문제이고 남는 주어, 동사를 이용해서 that절의 주어, 동사를 완성하면 된다. (B-2)는 (B-1)에서 완성한 복문을 단문으로 고치는 문장인데 that절의 주어 your brother를 문장의 주어로 쓰고 동사는 (B-1)처럼 현재동사seem를 쓰는데 주어가 단수라 seems로 맞춰주고 that절을 기준으로 양쪽 동사의 시제가 각각 다르므로 seems 뒤에 to have pp를 쓰는 문제. 교과서에서는 완료부정사 부분이 없지만 서운중학교 학교 프린트에는 완료부정사가 있었고 시험문제로 출제되었다.
어휘 1. What word can you make with the letters in the bold squares? (3점)
[보기]
protect / exception / beg / hatch / receive / reptile / perfect / athlete / award / lay / tradition / vet / ladybug
 
[Across]
1.any coldblooded animal which has skin covered with scale and lays eggs
5. a prize or certificate that a person is given for doing something well
[Down]
2. a custom or belief that has existed for a long time
3. a red bug which is round and has black spots
4. to produce eggs
[퍼즐표 -생략]
lion tear bark
lead spot
 
총 31개 중에서 제일 쉬운 문제이다. 학교 프린트에 영영풀이 부분이 있었는데 연습을 했으면 더 자신감 있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고 만약 영영풀이 부분을 공부 못 했더라도 너무 쉬워서 영어단어와 영영풀이가 눈에 확 들어오는 문제이다. 다음은 영영 풀이에 대한 단어이다.
1. reptile
2. tradition
3. ladybug
4. lay
5. award
-----------------------------
위의 단어를 활용해서 lead라는 단어가 완성된다.
 
의사소통
Jenny: What are you watchin, Minjun?
Minjun: I'm watching the Boston Marathon awards ceremony.
Jenny: Oh, who's the winner this year?
Minjun:That man standing in the middle. He's wearing a laurel crown.
Jenny: ⓐ__________________________?
Minjun: A laurel crown. Marathon winners are usually given a laurel crown.
Jenny: Really? Where does that tradition come from?
Minjun: It comes from Apollo, the Greek god of the Sun.
Jenny: Wow! How do you know so much, Mr. Know-It-All?
Minjun: Because... the reporter said everything right before you came in.
※ Read the following and answer. (12-13)
12. Which is NOT appropriate for ⓐ? (2점)
Wearing a what?
I beg your pardon?
Are you sure about that?
Sorry. What did you say?
Can you repeat that again?
1과 conversation이다. 이 지문을 두고 여러 학교에서 문제를 출제했는데 2014년 정신여중에서는 ⓐ를 쓰는 것으로 서술형으로 나왔고 서운중에서는 ⓐ뿐만 아니라 그 동의표현도 같이 물어보고 있다. 못 알아들었을 경우 동의표현을 물어본 난이도 ‘하’이다. 이미 교과서를 암기한 상태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암기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미 익숙한 내용이라 기초가 약한 학생들도 맞출 수 있는 문제이다. 아무리 conversation이나 Listen & Speak가 쉽다하더라도 꼼꼼하게 공부하면 맞추고 대충 넘겨버리면 난이도 ‘하’의 문제도 틀릴 수 있다. 이 문제는 가장 배점이 낮은 2점인데 의사소통 부분은 문항 수는 많은데 대체로 2점짜리 배점이 많고 조금 더 생각할 문제는 배점이 2.5점이다. 옆의 문제는 12번 문제인데 13번 문제는 Which is true?로 내용일치 문제이다. 본문과 선택지를 하나씩 대조하면서 소거하며 풀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독해 지문은 지면 관계상 생략
지문3과본문(무당벌레가 Mr.Owl에게 보내는편지)
25. Which is true?(2.5점)
Mr. Owl receives advice from animals with problems.
To get some advice, animals should meet Mr. Owl.
The ladybug could take off her spots by her efforts.
Mr. Owl thinks a ladybug and other insects have different ways of survival.
Birds can easily remember a ladybug's terrible taste by its quantity.
receive를 give로 바꾸면 true
물론 본문에 Then, meet Mr. Owl.이라는 표현이 있긴 하지만 face to face의 의미가 아니라 by letter의 의미이다.
could를 couldn't로 바꾸면 true
번이 정답
by its quantity가 아니라 by its special looks로 바꾸면 true
옆의 내용일치 문제는 과거에 기출을 보면 본문에 terrible을 주고 선택지를 terrific으로 살짝 바꾸거나 본문은 quality인데 선택지를 quantity로 살짝 바꾸는 것으로 나오기도 했다.
5.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이번 중간고사 시험문제는 서술형이 4문제이지만 배점은 35점이고 마지막 서술형은 배점이 16점으로 4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배점이 각각 4점씩 이다. 그리고 서술형 문제는 1번 문제만 본문에 있는 문장을 거의 그대로 쓰는 영작이고 나머지 문제는 모두다 해당 Lesson의 핵심 문법 포인트를 담고 있다. 문법이 흔들려서는 절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특히 내용일치 부분의 문제가 많기 때문에 꼼꼼하게 본문과 선택지를 읽으면서 하나씩 대조하는 습관을 평소에 기르고 앞으로 기말고사를 대비해서는 본문 암기뿐만 아니라 대화체 문장, Conversation과 Listen& Speak도 자주 읽어서 익숙해지도록 하자. Activity는 나중에 범위를 지정해주기 때문에 나중에 공부하면 불필요한 독해부분을 공부할 필요가 없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학교 프린트 부분은 독해 지문은 없고 교과서 본문, Activity에서 크게 벗어나는 게 없기 때문에 평소에 문법, 어휘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면서 실력을 쌓아두자.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아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