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959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김진현Tr.
 
1. 총론
강남권 학교들 가운데서도 시험범위가 많고 어려운 학교이다. 프린트양이 종류별로 많으며, 학기마다 A4 한 면 분량의 외부독해지문이 2~3지문 포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독해지문 외에도 교과서와 연관되어 교사용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more reading도 과마다 추가되는데 (이번 학기 총 1~3과 3지문), 형식적으로 들어가는 독해지문들이 아니라 문법사항이나 어휘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그 외의 모든 종류의 학교 프린트들을 활용, 변형하여 시험에 출제하기 때문에 본문 암기와 함께 기본적인 이해와 암기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고득점이 어렵다. 문법사항도 이번 시험범위에서 관계사의 한정적 용법과 제한적 용법을 다룬다면, 학교 프린트에서는 이 외에도 더 확장된 개념(관계사의 격, 관계대명사 what, 관계대명사 that과 접속사 that구분 등)을 다루고 있으며 단순 참고자료가 아니라 시험에도 문제화된다. 종합해 보면, 실제로 학교 프린트 비중이 50% 이상 (100점 만점 중 약 60점)이며, 교과서 문제보다 훨씬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2013년도에 외부독해지문에서 고난도 어휘 중심으로 서술형을 낸 것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았으나, 원래 시험 난이도가 높은 학교이므로 올해도 아이들이 체감하는 난이도는 ‘상’ 수준이었다. 상위권 학생들이 90점대 중반과 후반 점수는 확보했으나, 영어실력이 좋은 학생들도 만점까지 받기는 쉽지 않은 시험이었다.
 
2. 시험범위
두산(김) unit. 1~3
학교 프린트 (독해 A4 2지문/ 짧은 more reading 3지문/ 영영풀이/ 문법/ 회화 프린트(4쪽))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영작 합계
객관식 2 8 2 12 0 24
서술형 2 1 0 1 4 8
난이도 중상  
 
4.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15. 다음 두 사람의 대화 중 어색한 것을 고르면?
①A : What flavor does it come in?
B : You bet. Our number one seller is Amino Max.
② A : The English teacher didn't come to school today.
B : You mean we don't have English class today?
③A : Guess what? All the afternoon classes are canceled.
B : You’re kidding.
④A : You know what? I won the lottery.
B: Stop pulling my leg.
⑤A : Wow, check out the girl on the stationary bike.
B : I have been for the past 5 minutes.
전형적인 의사소통 관련 문제이다. 교과서 대화 내용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EBS 회화 방송 프린트(4쪽)에서도 출제되기 때문에 함께 봐 두어야 한다.
문법 3. 어법상 바른 것은?
① How old do you think I am?
② This is the book what I wanted to read.
③ You can go if he will come here on time.
④ I have two brothers, that became doctors.
⑤ Do you suppose when she finishes her work?
 
10. ⓑ와 용법이 같은 것은?
① She can't be stupid like that.
② He knew that is the worst choice.
③ It's certain that he stole the money.
④ I saw the girl that says, “No smoking.”
⑤ I didn't realize that you loved Amy so much.
시험범위 해당 문법 사항들 외에도 프린트에서 다루었던 심화문법사항들이 실제 문제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편이다. 어법상 바른 것, 어법상 어색한 것, 두 문장의 관계가 올바른 것, 독해지문이나 본문 밑줄과 쓰임이 같은 것이나 다른 것 고르기 등이 출제되었고, 주의해서 봐야 할 것은 문법 프린트에 나온 사항들이 변형되어 출제된다는 점이다. 문법 프린트에 문제로 들어가 있는 짧은 토막글을 2개 가량 변형해서 문제화해서 냈는데, 이는 문법적인 지식과 함께 다른 지문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어휘 6. 단어와 뜻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르면?
A. recognition – 인식, 인정, 표창
B. despite – 경멸하다
c. resurrection – 구체화, 실현, 화신
d. hilarity – 환희
e. harass – 괴롭히다
어휘 문제가 2개 나왔는데 프린트에서 출제되었다. 독해 프린트에서 한 문제, 문법 프린트에 나와 있는 토막글을 변형한 한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단어의 수준이 교과서 단어 수준보다 훨씬 높은 편이므로,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반드시 암기하고 넘어가야 한다.
독해 13. 글의 전개 방식으로 옳은 것은?
① satire ② analysis ③ explanation
④ inference ⑤ cause and effect
14. 위 글의 종류로 알맞은 것은?
① play ② diary ③ letter ④ novel ⑤ traveling report
17. What can be inferred from the passage above?
① Most of Europeans criticized the Pope.
② In 14th century, Europeans started the new year on April 1.
③ Protestant nations denied to observe the new calendar at last.
④ We play jokes on people because we only care about them.
⑤ It's much easier to learn about the source of a joke than the origin of a joke.
3과 본문 내용이 기행문이었는데, 국어 문제 같은 문항이 영어로 문제화되었다. 일반적인 영어 내신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부분이라 아이들이 당황했을 수도 있으나 다행히 어렵지는 않았다.
제목 찾기, 일치, 불일치 문제, 문맥에 맞게 빈 칸에 들어갈 단어를 찾아서 쓰는 문제 등이 출제되었으나, 프린트 관련 독해 유형 문제는 어려운 반면, 본문과 관련된 독해 문제는 대체로 무난했다.
서술  
서술형 1. 위 글 에 주어진 단어를 배열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this, I, how, to, deal, of, will, be, with, able, all)
원래는 교과서 본문 중 시험범위 문법인 간접의문문이 포함된 문장인 “how I am going to manage this.”를 변형해서 출제했고, “상” 수준의 문제였다. am going to는 will로, can은 be able to로, manage는 deal with로, this는 all of this로 바꿔서 영작을 완성하도록 했다. 표현들이 어렵지는 않으나 그 표현들을 어순에 맞게 배열해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문제였다.
 
5.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대명중은 학교 프린트 양과 수준이 높으므로 지금처럼 따로 반을 구성해서 본문 암기와 함께 독해 프린트 암기, 그 외에 다른 프린트 사항들을 본문과 함께 마무리하면서 나가야 고득점이 가능하다. 시험범위 내 문법 사항이나 표현 등은 변형해서 프린트 내에 있는 다른 문제나 지문들에 적용해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학교 독해 프린트를 본문 암기처럼 통문장으로 암기할 필요까지는 없으나, 서술형에 빈 칸 문제로 늘 주요 표현과 단어가 나오므로, 반드시 철자까지 정확히 암기하도록해야한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서운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송파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