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언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42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언주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내신분석 : 오주향 선생님
 
1. 총평
언주중 시험은 전반적으로 쉬운 편이다. 실제로 이번 시험도 어렵게 나오지는 않았다. 그러나 아이들이 가장 못 푸는 문제 중 하나인 “모두 다 고르시오”라는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해서, 문법 이론을 완벽하게 알거나, 교과서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한 두 개쯤은 헷갈릴 수밖에 없고, 따라서 그 문제를 틀리게 된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그 문제에서 실수를 함으로서 점수를 잃었다. 서술형 문제 또한 매우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문법 내용 중 현재완료 부분이 이번 시험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현재완료의 형태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동사의 과거 분사 형이 객관식으로 출제되었다. 기본적인 부분이라 다른 학교에서는 잘 출제가 되지 않는 부분임을 감안하면, 학교에서 기본적인 부분을 어느 정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⑴ 교과서 – 천재(이재영)
⑵ 시험범위 – 교과서 1~3과 + 학교 프린트 전체
 
3. 문제 유형별 분석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총합
객관식 3 3 6 8 0 20
서술형 2 1 3 0 1 7
 
4. 문제 유형별 난이도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5.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언주중학교는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는다. 다만 문제에서 실수를 유도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과서를 중심으로 해서, 교과서 문법까지 완벽하게 공부를 하게 된다면 충분히 잘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는 문제들을 다양하게 많이 풀어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문법 문제의 경우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문법, 학교 선생님께서 내주시는 프린트에 있는 문법 내용을 완벽하게 숙지해서, 문법적 내용이 헷갈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가장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해야 하는 곳이 언주중학교이며, 교과서가 쉬워보인다고 할지라도, 절대 얕보지 말고 완벽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6.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어휘 <서술형 4> 위 글에서 다음 뜻을 가진 단어를 찾아 쓰시오.
① : tired and ready to go to sleep
② : the state of no longer having something or having less of it than before
③ : a chemical substance produced by your body that influences growth, development and condition
④ : the soft white substance that is stored under the skin of people and animals
⑤ : having the same amount of space or time between each thing or part; happening every hour, every week, every month etc, usually with the same amount of time in between
주어진 글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본문이지만, 본문 내용의 상당 부분을 문제에 써 놓음으로서 본문이 상당히 길게 느껴진다. 또한 이 문제에 있는 단어에 대한 설명도 다소 긴 편이다. 즉 본문 독해, 어휘의 의미 독해, 그리고 어휘의 의미까지 모두 종합해서 답을 쓸 수 있는 사고를 요하는 문제이다. 종합적인 사고 뿐만 아니라, 시간제한이 있는 시험에서, 아이들이 시험시간에 대한 관리도 있어야, 이렇게 긴 문제에 대해서는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다.
의사소통 2. 다음 중 가장 어색한 대화는?
① G: How often do you brush your teeth?
B: Three times a day.
② G: Peter, I feel really tired.  /B: Thanks, you’d better rest.
③ G: What’s wrong? Are you Okay?  /B: My shoulder hurts.
④ G: What do you do for your health?
B: I jump rope every evening.
⑤ B: I gained three kilograms last month.
G: Really? That’s not good for your health. You’d better lose some weight.
의사소통의 문제 유형 중 가장 흔한 것이다. 두 사람의 대화에서 어색한 부분을 찾아야 하는데, 이 문제의 보기에 나온 모든 표현은 교과서 Listen & Speak에 나오는 중요 표현들이다. 학교 문제가 이 부분에서는 쉽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아주 주의해서까지 볼 필요는 없겠지만, 중요 표현과 그 표현의 동의 표현, 표현에 대한 응답 등은 알고 가는 것이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문법 20. How many sentences are grammatically correct?
ⓐ Tony has not woke up yet.
ⓑ How long have you been together?
ⓒ Issac has been in the hospital then.
ⓓ When did you met your uncle?
ⓔ Daniel have read the book for two hours.
ⓕ Mr. Stark has gone too far already.
ⓖ Logan has broken this window yesterday.
ⓗ Jane has studied in this school since 2013.
ⓘ When I met Thor for the first time, he was in London.
ⓙ Jason has already finished the project two days ago.
① 3개 ② 4개 ③ 5개 ④ 6개 ⑤ 7개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의 유형이다. 문장을 나열해 놓고, 어법상 올바른 문장의 개수를 찾아야 한다. 이 문제의 경우 현재 완료의 형태가 올바른지, 또한 현재완료와 함께 쓰일 수 없는 부사에 대해서 묻고 있는 문제이다. 현재완료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제의 개념 상 과거시제를 나타내는 부사와는 함께 쓸 수 없다는 것을 염두 해 두고 문제를 풀어야 한다.
독해 14. 위 글을 읽고 답을 알 수 있는 질문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 Which is the best way to sleep well?
ⓑ Can our bodies store extra sleep?
ⓒ Is drinking coffee good for your sleep?
ⓓ How long do students need to sleep a day?
ⓔ Is keeping a dark room helpful for a good night’s sleep?
ⓕ What time do students go to bed?
ⓖ Does sleep loss cause weight loss?
① ⓐⓑ  ② ⓒⓓⓔ  ③ ⓔⓕⓖ  ④ ⓑⓔⓕⓖ   ⑤ ⓐⓒⓓⓔⓕ
이 문제 또한 개수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과한 추론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단순한 내용일치 문제를 벗어나서, 질문에 적절한 답을 하기 위해서는 추론을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 추론이 지나치게 되면 오히려 문제에 방해가 될 뿐이다. 따라서 평소에 독해 문제를 풀 때에도 글에 집중해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작 <서술형 5> 대화를 읽고 다음 질문에 6단어 이상의 문장으로 답하시오.
대화를 주고 질문의 내용에 맞는 문장을 구성하는 문제이다. 대화문만 제대로 이해하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단 6단어 이상이라는 단어 수의 제한을 둠으로서, 아이들이 실수를 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주어진 지문을 바탕으로 단답형의 대답이 아닌 완전한 형태의 문장으로 구성한다면 충분히 6단어 이상으로 답을 할 수 있다. 영작 문제이지만, 이미 대답해야 할 말은 지문 속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가장 쉬운 난이도의 영작문제라고 할 수 있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송파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