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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98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단대부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 내신분석 : 서배문 선생님
1. 총론
단대부중의 경우 문법 비중이 절대적이다. 1학년 내신부터 높은 난이도의 문법 사항들을 물어보는 학교이기 때문에, 중학교 수준에서 다룰 수 있는 모든 사항을 빠짐없이 학습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여러 문법 사항을 통합적으로 물어보기 때문에 한 부분이라도 실수하는 경우 오답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 외에 독해는 내용파악과 관련한 이해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고, 어휘 비중은 높지 않았으며, 의사소통의 경우 기본 지문보다는 교과서 구석에 위치한 내용을 선호해서 오답을 유도했다. 타 학교들에 비해 문항수가 적은 것이 특징이며, 서술형의 경우 <보기>나 <조건>이 매우 세분화되어 있는 특징을 지닌다.
 
2. 시험범위
능률() unit. 1~3 + 문법 프린트 3
 
3. 문제 유형 분석
구분 의사소통 문법 어휘 독해 서술형
객관식 20문항(70), 서술형 6문항(30) 2 10 2 6 6
난이도 중하 중상
 
4. 1학기 기말고사를 대비한 학습방안
단대부중의 전형적 특성인 문법 문항의 절대적인 비중에 대비해야 한다. 학교 프린트에 나오는 난이도 높은 문법 사항까지 예문과 함께 꼼꼼하고 정확한 문법 개념들이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여러 문법 사항을 동시에 물어보는 방식의 문제들에서 실수를 최소화할 있다. 의사소통이나 본문의 암기는 필수로 이뤄져야 한다. 서술형에서도 암기 여부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기계적인 암기가 아닌 주요 문법 사항을 따져가며 암기해야 하며, 내용들이 문법에 맞게 일부 변형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신경도 써야 한다. 서술형은 조건이 많아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대부분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 따라서 암기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정확성에 초점을 맞춰 연습하면서 실수를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5. 유형별 대표문항을 통한 유형 분석
유형 대표문항 문항분석 및 접근방법
의사소통 6. Which conversation is unnatural? [3.5]
A: Are you interested in taking a trip?
B: Certainly. I am not interested in travel.
A: How about making plans for your final exam?
B: Sounds great.
A: I have trouble getting good grades.
B: I suggest you should spend more time studying.
A: I can't understand why my parents keep me from playing computer games.
B: Sorry about that. You must be dissatisfied.
A: I ate Greek food last weekend with my family. Greek food had a really attractive taste.
B: You can say that again.
의사소통 문제는 2문항으로 출제 비중이 높지 않았으며, 난이도도 높지 않았다. 하지만 1~3과에 나온 의사소통 내용을 섞어 통합적으로 출제했으며, 일부 함정이 있어 실수하는 학생들이 있었던 문제이다. 보기 ①의 경우 Certainly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그리고 ④의 경우 ‘Sorry about that’이라는 표현이 ‘미안하다’는 뜻 외에도 ‘유감이다’는 뜻을 알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리고 서술형에서도 1문제가 출제됐으며, 의사소통 지문의 일부 내용을 영작하는 내용이었는데, 교과서의 의사소통 부분까지 모두 암기가 되어있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오답을 적는 사례가 많았다.
문법 7. 밑줄 부분의 쓰임이 적절치 않은 것은? [4.7]
I regret lending him some money. He never paid me back.
I can remember being very proud and happy when I graduated.
I'll never forget seeing the Alps for the first time. It was awesome.
Judy has a strong sense of responsibility. She always remembers to lock the door for safety.
I forgot turning off all the lights before I left my house, so I came back home to turn them off.
 
16. 글의 ~ 쓰임이 같은 것끼리 나눈 것은? [4.5]
단대부중의 경우 문법문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며, 문법 문항의 배점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꼼꼼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문법사항 이외에도 세부적인 문법사항까지 반드시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하며, 학교에서 나눠준 프린트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여러 문법 사항을 동시에 통합적으로 물어보기 때문에 단편적인 문법 지식이 통하지 않는다.
 
7번 문제의 경우, 부정사와 동명사가 모두 올 수 있는 remember, forget, regret 등과 같은 동사 뒤에 부정사와 동명사를 의미상으로 구별하는 문제였다. 예문과 함께 기본 개념이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어려울 수 있는 문제였다.
 
16번의 경우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구분하는 문제였다. 쓰임새를 모두 정확히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문제였다.
어휘 9. Which one is matched to an correct definition? [3.5]
specialist : a person who is very special
appreciate : to be suitable or acceptable for a particular situation
genius : a person who does something as a hobby and not as a job
concerto : a piece of music written for one or more solo instruments and an orchestra
portable : performing a task without needing to be constantly operated by a person
기본 단어의 영영 정의에 대한 문제와 본문에서 단어나 구에 대한 영영 풀이를 물어보는 문제 등 2문항이 출제되었으며, 어휘의 뜻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독해 20. According to the reading passage, which one is correct about Tamika Caychings? [3.7]
 
He had two troubles with his blindness.
He finally accepted all his differences.
He is a famous basketball player in the United Kingdom.
His friends made fun of him whenever he played basketball
His family members advised him not to play basketball but study hard.
독해의 경우 총 6문항이 출제되었으며, 내용파악 3문제, 순서 배열이 2문제, 같은 의미에 해당하지 않는 곳을 선택하는 문제가 1문제 출제됐다. 본문 암기와 내용 파악이 잘 되어 있는 경우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본문 내용이 문법과 서술형으로도 출제되기 때문에 본문 암기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서술 서술형2. Change two 'if' sentences like <보기>. [4]
< >
If I had enough money, I could bey many books.
I don't have enough money, so I can't buy many books.
2-1. If you didn't help me, I could never finish it early.
→ .[2점]
2-2. If you had a little more care, you would not make a foolish mistake.
→ .[2점]
서술형6. Turn two sentences into one sentence according to <조건>. [4점]
6-1. Sam stayed up late playing computer games, but he dose not do that anymore.
→ .[2점]
6-2. Judy always had hamburgers, but she does not eat them anymore.
→ .[2점]
< >
1) 주어와 동사가 포함된 완전한 문장으로 답하시오.
2) 'used to' 반드시 사용하시오.
대부분의 서술 문제는 특정 <조건>이나 <보기>가 주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요구사항을 충실히 따라야 한다.
 
서술형 2번의 경우 가정법 과거를 직설법으로 변경하는 내용이었다. 변경하는 방법이 2가지인데, 보기를 제시해 이를 따르도록 했다. 다른 방식으로 변경했더라도 감점을 하지는 않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감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지 모험을 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술형 6번의 경우 ‘used to’를 이용해 고치는 문제였다. 어렵지 않은 문제였는데 6-2의 경우 변경하면서 always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오답을 쓰는 경우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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