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12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교과서 : 1 천제 시험범위 : 1~3 /프린트물 내신분석 : KEVIN 선생님
1. 시험에 대한 총론
똑같은 출판사의 책을 사용하는 다른 중학교에 비해 전체 난이도가 높음, 상.
객관식의 대부분의 문제들이 상당한 분석력과 이해, 그리고 적용하는 거였음. 단순히 교과서만 암기해서 풀 수 있는 게 아니라 정통 독해 학습법을 평상시에 성실하게 잘 습득하고 응용한 친구들은 실수를 어느 정도 피할수 있었을 거 라고 느낌. 전체 대화/담화의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세부내용알기, 어울리는 문장 찾기, 숙어 넣기, 적절한 표현 적용하기, 추론문장 만들기, 문장 집어넣기 등을 하게 끔 되있으니, 수준높은 독해 실력을 요함. 마지막으로, 특이하게도 요번시험에는 세부내용을 묻는 육하원칙 질문들이 다른 학교보다는 더 많이 나오며 영어 또는 한국어로 요구하기도 함. 영영/영한/한영으로 풀이와 해석도 완벽하게 하는것도 아주 중요함.
2. 기말시험에 대한 학습전략
요번 기말시험에도 전체 대화/담화의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세부내용 알기, 어울리는 문장 찾기, 숙어 넣기, 적절한 표현 적용하기, 추론문장 만들기, 문장 집어넣기 등을 하게 끔 되어 있는 문제 유형들이 많이 출제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통 독해 학습법을 평상시에 성실하게 잘 습득하고 응용하면서 공부를 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됨. 특이 세부내용에 대한 육하원칙문제들을 스스로 생각하며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그리고 학교 책에서 설명이 충분히 안되어 있는 어법적인 포인트와 표현들이 있으니, 외부교재들과 학원 샘들의 도움을 받기를 추천함.
 
3. 학교별 오답률이 제일 높은 문제에 대한 분석
객관식 15> 다음 중 윗글에 나온 단어의 영어풀이가 아닌 것은?
0. To make somebody stop sleeping; 2. an ancient outfit or style of dress worn by the members of given prefessions, orgainzation, or rank; 3. to turn your head so that you can see something; 4. to have somebody/something in your mind; 5. an opinion that you give somebody about what they should do
(지문에 밑줄 친 단어들도 없이 단어 하나 하나 봐가면서 보기에 있는 뜻들과 일치한 단어를 찾아야 하는데, 시간이 걸림. 그리고 완벽한 본문암기와 해석한 내용암기가 안되 있으면 실패함.)
객관식 16>Which can’t be answered after reading the above text? (#25번도 같은 유형임.)
1. Does Junha know about the list? ; 2. Is there a uniform in Junha’s room? ; 3. Why doesn’t Junha need his uniform and bag? ; 4. Can you guess how Junha feels when his dad asks him about the list? ; 5. How many items does Junha look for when he wakes up?
(다른 학교에서는 이런 종류의 문제가 거의 안 나오는대, 여기에서는 2개이상이 나옴. 작년에는 1개만 나왔는데. 일단 이 문제유형은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히 하면서 소거법, 즉 필요 없는 것을 걸러낼 수 있음. 소홀히 다뤘다가는 시간과 힘이 낭비됨.
객관식 17> 윗글에 이어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Junha puts his clothes in the closet; two. Junha cleans the messy room; 3. Junha wears his uniform for school; 4. Junha talks with his parents about his promises; 5. Junha reads the list again to keep in mind his promises.
(작년에는 없었던 추론을 하는 문제유형임. 전체 문맥 파악을 통하여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문제인대, 평상시에 지문흐름과 분석을 필요로 하는 독해 공부와 작문쓰기를 성실하게 했던 만큼의 실수를 줄일 수 있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느낌. ^^)
객관식 18>Among (a)~(f), how many are NOTgrammaticallycorrect? (2과의 본문을 보고 풀이 함) 1. 2개 (a. Come home/ c. he takes his socks off); 2. 3개; 3. 4개; 4. 5개; 5. 6개
(변하지 않은 표현이니 꼭 암기해야 한다고 학생들은 알고 있음. 학교 책에서는 자세히 설명이 안되 있지만, ‘come home’ 은 “집으로”라는 부사(adverb)로도 쓰이니까 전치사 to 없이 쓰임. 또한, “home”은 명사인대 부사로 때문에 to home처럼 쓰는 경우는 없음. Shall we go tomorrow? 의 질문도 같음. 은 '시내'라는 명사로도 쓰이는데 부사어로도 쓰임. 선행이 되어 있고 암기한 친구들은 잘 빠져나갈수있는 문제라고 생각됨.)
 
서술형 1>
다음은 윗글의 Jane에 대해 A와 B가 나눈 대화이다. 주어진 우리말에 해당하는 영어 표현을 쓰고, 적절한 B의 대답을 쓰시오.
A: (     ) (     ) (     ) (     )? 그녀는 어디 출신이니? (4개 단어)
B: (     ) (     ) (     ) (     ). (4개 단어)
(답은 Where is she from? She is from Singapore. 이지만, 다른 표현으로도 가능함, 4개씩의 단어를 사용해도. 하지만, 너무 많은 표현을 알고 있어도 불리한 게, 학교 샘이 가르치지 않은 거 하고 또 허락 받지 않은 표현을 사용하면 점수가 깎일 수 있음. )
 
4. 학교별 문제현황
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객관식(선다형) 25 5 11   6 3 이해와지식을필요로하는문제들이대다수임.
주관식(단 답/서술형) 6 2   3 1   적용과지식을필요로하는문제들이반반임.
합계 31 7 11 3 7 3  
비율(%) 100 23 34 10 23 10  
난이도   거의 다 어려운 문제들로 되어 있음.  
출처구분 합계 문법 독해 영작 어휘 의사소통 비고
교과서 27 6 11 2 5 3 거의 대부분이 교과서에서 나옴.
비교과서 (프린트/유사) 4 1   1 2   막대한양의프린트물에도불구하고아주적은수의문제들이나옴.
 
5. 유형별 문제분석
영역 출제문항 문항분석
문법 7(23%) 표현과어법인데,단순히어순을집중하는게아니고,문맥의흐름이해,그리고숙어많이치중함. 그리고 Be 동사의 1형식(~있다)과 2형식(~이다/되다)의 쓰임이 다 나옴. 작년에는 없었음.
독해 11(34%) 전체문맥파악을통하여글의흐름을이해하고세부내용파악해야하는데,일단암기는기본이고,또시제와인칭의변화에도준비를해야함.즉,완벽한이해와추론도가능해야함. 세부내용 해석한 문제도 2개나 됨. 보통 1개나 아예 안나오는 대.
영작 3(10%) 서술형문제는통상적으로6개이나,순수한영작문제는3개임.전체문맥파악을통하여글의흐름을이해하고세부내용파악해야함. 한국어 질문을 영어로 해석하고, 또 반대로 하는 질문 등도 있음. 또 시제와 인칭의 변화에도 준비를 해야 하니, 독해 실력과도 관련이 많음.
어휘 7(23%) 교과서본문,activity,그리고외부교재에서골고루나왔는데,지문의문맥에알맞은단어를골라야하는데,교과서에따로모아둔단어들의뜻을한가지이상을알고있어야당황하지않고문제를풀수있음.
의사소통 3(10%) 비중이아주적음, 흐름에 맞는거 고르기와 일치한 거 고르기 등이 나았는데, 중급문제들임.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광남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