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618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3학년 내신분석

 
■ 문제분석: 오정수Tr.
 
1. 총론
총 31문제 중에서 9문제가 문법인데 서술형 5문제가 문법이고 서술형 나머지 한 개는 어휘, 그리고 객관식 4개가 출제되었다. 100점 만점에서 40%가 문법 문제이다. 그러나 모두 크게 응용 없이 필수 문법에서 나왔고 학생들이 혼동 할 만큼 어려운 문제는 없었다. 구룡중은 타학교에 비해서 독해 비중이 높은 편인데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일치가 많이 출제 되었고 선택지를 대충 읽은 학생들은 결정적인 단어 한 단어 때문에 오답으로 빠질 수 있었다. 작년보다도 문제가 더 쉽게 출제된 편이고 서술형 역시 해당과의 핵심 문법만 함정 없이 그대로 출제되었다. 그리고 교과서 3과에는 It seem that~ 구문의 단문으로 변형은 교과서에 단순부정사만 소개되어 있었으나 학교 선생님께서 주절과 부사절의 시제 차이가 나는 완료분사구문을 낼 것이라면서 학생들에게 미리 공지 했던 서술형 5번 문제는 8점 배점으로 출제 되었다. 또한 Activity 역시 보라색 부분과 More reading에서만 출제된다고 시험 임박해서 알려주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준비는 미리 본문을 공부하되 Activity는 어느 정도 범위가 축소된 다음 공부해도 늦지 않고 학교 프린트는 문법과 교과서 내용 및 Listen&Speak 빈칸, 그리고 conversation빈칸 채우는 것으로 특이한 것이 없었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출판사: 두산(이)
범위 - 교과서 1~3과
- 학교 handout(주로 문법, 독해자료는 없음)
- Activity 지정범위(보라색부분+More reading)
객관식 배점 1 2 3 4
문항수 2 3 18 2 25문항
주관식 배점 3 4 5 8
문항수 1 1 3 1 6문항
문항수 31개
 
3. 문제 유형별 난이도
유형 [객관식] 문법 [주관식] 문법 어휘 의사소통
(conversation)
독해
개수 4 5 6 7 9
난이도
 
4. 출제 영역별 문항수
출제영역 본문 Activity conversation& listening
문항수 19 5 7
 
5.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객관식] 문법 23. 다음 중 어법상 옳은 것은?
It has been raining two days ago.
It is Minsu that I met him at the theater.
The project must have done by tomorrow.
Their parents would not allow them to marry each other.
Zeus ordered Pandora to make from water and earth.
학생들이 약한 유형의 문제이다. 번은 현재완료(진행)은 ago과 함께 쓸 수 없다는 것을 알면 되고 번은 It~that강조구문에서 목적어를 강조했는데 that뒤의 목적어를 삭제하면 되는 부분이고 시제과 태가 둘 다 틀렸는데 must have pp는 ~했음에 틀림없다는 과거에 대한 강한 추측으로 과거부사와 쓸 수 있는데 tomorrow가 보이기 때문에 must로 바꿔야 한다. 또한 주어가 the project이기 때문에 수동태가 되어 must be done이 되어야 함. 은 Activity에 있는 문장인데 이미 2012년 대치중에서도 출제되었던 문제이다. order 목적어 to V구조로 Pandora는 만들어 지므로 to be pp로 해야 한다.
[서술형] 문법 【서술형4】다음 주어진 문장을 같은 의미의 문장으로 바꾸어 쓰시오. (8점)
 
(1) It seemed that Lucy had forgotten the
fact.
→ Lucy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Harry seems to have succeeded in everything that he tried.
→ I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변형 방법만 알면 너무 쉬운 문제이다. 교과서에는 단문으로 고칠 때 완료부정사가 안 나오지만 학교 handout에는 나와 있고 미리 출제하겠다고 알려줬던 문제. 다음 규칙에 따르라.
that절의 주어를 단문의 주어로 함
주절 동사를 단문의 동사로 시제를 그대로 살리고 주어, 동사 수일치도 고려
that 앞뒤 동사의 시제를 따지는데 양쪽의 시제가 같으면 to V를 쓰고 that절(종속절)의 시제가 더 먼저면 to have pp를 쓴다.
어휘
(A) I can't help worrying about them.
【서술형3】밑줄 친 (A)를 같은 의미의 문장으로 바꾸어 쓰시오. (2개, 5점)
 
Answer: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과 핵심 어휘인데 반드시 시험에 출제될 만한 어휘로 동의표현을 알아야 한다. 이 표현은 조동사 can의 관용표현 혹시 동명사의 관용표현에서 꼭 등장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 cannot help ~ing
= cannot but V(동사원형)
= cannot help but V
= cannot choose but V
= have no choice but to V
의사소통
B:Brain S:Subin
 
B:Guess what, Subin? I'm going to write for the school newspaper.
S:Really? Congratulations!
B:Thank you. I've always wanted to be a reporter.
S:Great! Are you working on anything now?
B:What are they about?
B:One is about the photo club.
S:I see. What is the other one about?
B:It's an interview with the new English teacher.
S:Oh, _______________A_______________
1. 빈칸 (A)에 들어갈 수 없는 대답은? (3점)
I hope to read it.
I can't wait to read it.
I'm very eager to read it.
I can't hardly wait to read it.
I really look forward to reading it.
1과 conversation 지문이다. 구룡중은 31문항 중에서 7문제가 의사소통(Conversation 과 Listen&Speak)에서 출제되었다. 어떤 학생들은 conversation과 Listen&Speak 부분은 너무 쉬워서 그냥 지나쳐 버리기도 하는데 은근히 이 부분에서도 문법 문제도 출제되고 빈칸을 뚫고 쓰라고 나오기도 한다. 실제 이번 2014 정신여중에서는 첫 번째 Subin 대화의 Congratulations를 쓰는 문제를 서술형으로 출제하였다. 이 지문을 활용해서 이미 작년 기출에서 부정대명사 문제(대상2: one ~ the other)을 내기도 했으며 제일 마지막 대화 어서 그것을 읽고 싶다 이 부분은 서술형으로 쓰는 것으로 나오기도 했는데 이번 구룡중에서는 I can't wait to read it의 동의표현을 물어보았다. 선택지 4번에서는 부정어가 2번 들어가서 틀리는 것으로 오답으로 고르면 되었던 쉬운 문제.
독해 Read the following passage and answer the question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과 본문[Cupid's Arrows] 전문이 수록 되었는데 지면 관계상 생략.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위의 글을 읽고 ‘Cupid's Arrows' 이야기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한 사람은?
Sehun: Peneus is the god of the forest.
Jinho: I think Daphne was very outgoing.
Sujin: In the end, Apollo caught Daphne.
Minji: Apollo made Cupid very angry because Apollo did not respect him.
Junseo: Apollo honored Daphne by giving laurel trees to all great athletes.
9. 내용일치 문제인데 지문이 변형될 가능성을 생각해서 본인이 암기했던 것을 생각해서 바로 선택지로 가서 문제를 풀면 절대 안 된다. 본문과 선택지를 우선 대조해본다.
 
다음은 시험지에 수록되어있던 본문내용
Peneus is the god of the river.
She(Daphne) was very shy, so she lived by herself in the forest.
Right before Apollo could catch her, 이 부분에서 Apollo는 Daphne 를 붙잡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upid respected Apollo very much
and wanted to be like him. However, Apollo just thought of Cupid as a weak little boy.
Apollo decided to honor Daphne by giving laurel crowns to all great musicians and athletes.
선택지 5번을 대충 읽은 사람은 trees가 눈에 안 들어서 5번을 정답으로 한 학생도 있다. 한정된 범위에서 출제되는 시험인 만큼 꼼꼼하게 읽는 습관을 갖자.
6.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범위가 1-3과라고 해서 본문만 공부해서는 안 된다. 벌써 본문 밖의 문제만 38% 정도가 된다. Activity 조차도 꼼꼼하게 공부를 해야 하는데 Activity 부분은 독해를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본문의 문법, Listening과 많이 겹치기 때문에 나중에 범위가 지정되었을 때 공부를 하면 시간을 좀 더 절약할 수 있다. 눈으로 훑어보는 정도가 아니라 직접 풀어보고 그리고 채점도 해보면서 놓쳤던 부분은 체크했다가 나중에 한 번 더 확인해야한다. 쉽지만 풀어본 적이 없으면 답이 머릿속에 빨리 떠오르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고 쉽기에 틀리면 더 속상하다. More Reading 부분은 이번에는 쉬었지만 타 학교에서는 그 부분에서 빈칸을 뚫어 놓고 어휘를 묻기도 하고 문법을 물어보기도 하기 때문에 본문 암기할 때처럼 암기 수준으로 해야 한다. 이번 중간고사가 쉬웠기 때문에 기말고사는 어려워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남은 기말고사 때까지 내신 관련 문법 포인트에 비중을 둬서 공부하되 사실 그 문법 부분이 정규반 문법 시간에 다루는 부분이다. 즉,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복습을 잘해 모든 내용을 다 내 것으로 만들면 앞으로 내신 공부할 때 해야 할 부분이 점점 줄어들고 성적은 점점 오를 것이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구룡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개원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