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내신 만점/특목∙자사고 합격의 길라잡이
내신과정
제목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등록일 2014-06-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10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담당강사: 오주향Tr.
 
1. 총론
 
대명중학교 아이들이 느끼는 체감난이도는 쉬운 편이었지만, 실제 문제가 절대 쉽지는 않다. 특히 교과서 이외에 선생님들께서 나눠주시는 프린트의 비중이 매우 큰 편이다. 교과서 자체도 문법 내용이 굉장히 까다롭게 구성되어 있었는데, 특히 이번 시험범위는 to부정사, 동명사, 관계대명사 등의 주요 문법이 들어가면서 시험도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었다. 특히 to부정사의 경우 주요 용법부터 원형부정사까지 모두 포함이 되었으며, 관계대명사의 경우 제한적용법과 계속적 용법까지 학교 수업시간에 다루면서, 나오는 문법 영역의 전반적인 부분을 모두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었다. 학교 프린트의 경우에는 단어 영영풀이부터 문법 문제까지 모두 시험 문제에 포함되어 있으며, extra reading부분은 완전히 암기하고 가야 문제를 편하게 풀 수 있을 만큼 까다롭게 나온 시험이었다.
 
2. 교과서 및 시험범위
⑴ 교과서 – 시사(박준언)
⑵ 시험범위 – 교과서 1~3과 + 학교 프린트 전체
 
3. 문제 유형별 분석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총합
객관식 5 1 5 13 0 24
서술형 3 1 1 0 1 6
 
4. 문제 유형별 난이도
문제유형 어휘 의사소통 문법 독해 영작
객관식  
서술형  
총 난이도
 
5. 기말고사 대비 학습전략
 
학교에서 나누어주는 프린트에 비하면 교과서 지문은 매우 쉬운 편에 속한다. 교과서 지문을 통해서는 문법을 완벽하게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에서 나누어 주는 프린트는 거의 암기가 될 정도가 되어야 문제를 푸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암기가 어렵다면 각 프린트에 나오는 문장들을 스펠링까지 틀리지 않도록 정확하게 쓸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번 시험에서 점수가 상대적으로 잘 나오지 않았다면, 프린트 숙지가 덜 되어 있었는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 나누어주시는 프린트 중 특히 extra reading부분은 해석뿐만 아니라, 문법, 각 글과 문단의 중심내용 정리 등도 꼼꼼히 해야 할 것이다.
 
 
6. 유형별 대표문항 분석
유형 대표문항 분석
어휘 3. 에 쓰일 수 있는 단어 풀이가 아닌 것은?
* I want to know where your is.
* Who is your best at work?
* My sister keeps a every day.
* They were proud of his .
① a person with whom one works.
② something given for victory in a contest.
③ a room used as a base for the students
④ details of the place where someone lives
⑤ the book in which you write down the things that happen to you each day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우선 보기에 주어져 있는 단어의 뜻을 보고 그 뜻을 가지는 단어가 무엇인지 추론해야하고, 그 다음에 네모 칸 안에 주어진 빈칸에 들어갈 단어가 무엇인지 끼워 맞춰보는 순서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이 문제의 경우 학교 프린트에 나오는 영영 풀이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고, 또한 독해와 단어와 추론이 한꺼번에 들어가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다. 그러나 단어를 충분히 외워 두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의사소통 <서술형 2> 주어진 우리말 뜻이 되도록 영작하시오.
A: Did you buy your mom’s birthday present?
B: No, not yet. I ⑴ .
(어떻게 엄마를 기쁘게 해드려야 할지 모르겠어.)
A: Why don’t you make her seaweed soup?
B: But I ⑵ .
(미역국을 만드는 법을 모르는데.)
A: Don’t worry. I’ll help you.
B: Thanks!
실제로는 거의 어법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교과서 내의 Listen&speak에 나온 스크립트 이며, 가장 중요한 표현 중에 하나였던 “how to 동사원형”의 구조를 사용하는 문제였다. 그 구만 알고 있었더라면 문제는 비교적 쉽게 풀렸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법 11. ① ~ ⑤에 들어갈 말이 다른 것은?
Much of ① you read suggests more than it says. Writers do not always clearly say ②
they want you to know. Frequently, they omit information ③ lies beneath the statements they make. They may assume that you already know it. They may want you to make the effort to figure out
④ is not said. To get the most out of
⑤ you read, you must understand the hidden information.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언제 어떤 관계대명사를 적절히 끼워넣어야 하는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문장이다. 이 문제의 지문은 학교 프린트 중에서 문법 프린트에 있던 지문을 변형해서 내신 지문이다. 따라서 그러한 조그만 지문도 절대 허투루 보아서는 만점을 받을 수가 없다. 이 문제는 관계대명사 which와 what이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 정확히 알고 있으면 되는 문제이고, 정답은 which가 들어가는 ③번이 답이 된다.
독해 23. According to the above passage, What is true?
① Friendship is not as important as romantic relationships.
② Friends need to be together all the time to become good friends.
③ You need to spend a lot of time explaining things to your best friend.
④ Friends are becoming more important even though people live near their families.
⑤ Good friends still feel close to each other even after a long time of not seeing each other.
주어진 지문의 길이는 A4용지의 절반쯤 되는 상당히 긴 글이다. 영어로 쓰여 진 문제 자체는 평이하다. 주어진 글은 사람들이 말하는 사례를 통해 예시를 제시하고 있는 글이지만, 주어진 문제의 보기는 그 예시를 통해서 중심 내용을 다시 추론해야 하는 문제이다. 문제를 1차원적으로 내지 않고, 반드시 한 번 더 생각하게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따라서 독해문제는 지문을 해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문단의 핵심 내용과 주제를 반드시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영작 <서술형 6> 주어진 단어를 바르게 나열하여 문장을 완성하시오.
(단, 모든 단어를 사용하고 단어의 변형 및 추가 가능)
⑴ Tom helped .
(carry, the heavy bag, his sister)
⑵ There is .
(worry, nothing, about)
⑶ The sad movie .
(cry, everyone, make)
핵심 단어를 주고 문법에 맞추어서 나열하면 되는 영작 중에서는 비교적 쉬운 문제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이 문제에는 크게 두 가지의 포인트가 있다. 첫 번째는 사역동사와 원형부정사의 쓰임이고, 두 번째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to부정사의 문장 내에서의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이다. 그 두 가지만 잘 알고 있으면 비교적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전글, 다음글
이전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개원중학교 2학년 내신분석 2014-06-13
다음 2014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명중학교 1학년 내신분석 2014-06-13